국토부 '코나' 화재원인 배터리셀 제조 불량 지목...LG엔솔 "직접 원인은 아냐"

국토교통부가 현대차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 가능성으로 '배터리 셀의 제조 불량'을 지목하며 해당 배터리 시스템을 채용한 2만6699대분의 자발적 리콜을 승인했다.

배터리 공급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직접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수천억원에 이르는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한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국토부는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일렉트릭'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배터리 시스템 교체 등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내린다고 24일 밝혔다.

지난달 23일 오후 4시 화재가 발생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대구 달서소방서 사진 제공)
지난달 23일 오후 4시 화재가 발생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대구 달서소방서 사진 제공)

리콜 대상은 코나 일렉트릭 2만5083대, 아이오닉 일렉트릭(AE·PE·EV 트림) 1314대, 전기버스 일렉시티(LK·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리콜은 이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과 모듈·팩·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 배터리 시스템 전체가 해당한다. 교체 작업을 제외한 비용만 약 5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측은 이들 3개 차종에 사용된 배터리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2017년 9월∼2019년 7월)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의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의뢰해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와 화재 재현 실험 등을 실시, 이날 결과를 제시했다. 다만 화재 재현 실험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해 실험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또 코나 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맵 로직의 오·적용을 확인했고, 이로 인해 급속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도 확인하겠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발표에 LG에너지솔루션은 즉각 해명했다. 배터리 전문가도 이번 발표에 허점이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 핵심은 제조상 공정 불량이 맞다면 차량을 넘겨받은 초기부터 정상 운행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정부 발표와 달리 장시간 차량 운행 이후 화재가 발생한 만큼 사고 원인은 '진행성 불량'이라는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국토부가 리콜 사유로 언급한 배터리 셀 내부의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 원인으로 보기 어렵고, 난징 생산 라인 역시 양산 초기 때 이미 문제점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대차도 BMS에 충전맵 로직을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화재 발생과의 연관성을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철완 서정대 교수는 “국토부 발표대로 셀 제조 불량이라면 애초부터 배터리가 아예 작동하지 않거나 초기에 화재가 발생했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국토부가 언급한 BMS 오작동을 근거로 배터리에 영향을 미친 원인을 찾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