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 3월 가요계 컴백 러시…'들어봄, 귓가에 울리는 봄바람'

(왼쪽 위부터) 에이티즈, 펜타곤, 슈퍼주니어, 미래소년, 비X청하, 임영웅, 로제, 아이유, 강승윤. (사진=각 소속사 제공)
(왼쪽 위부터) 에이티즈, 펜타곤, 슈퍼주니어, 미래소년, 비X청하, 임영웅, 로제, 아이유, 강승윤. (사진=각 소속사 제공)

가요계에 봄기운이 만연하다. 컴백 릴레이와 함께 새로운 활력을 마련하기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다. 신흥-원조 글로벌 대세부터 성장가도를 예고한 신예, 오랜만에 활동을 펼치는 인기가수 등 티징 콘텐츠와 함께 국내외 음악 대중을 매료시키겠다는 각오를 드러내고 있다. 엔터테인&은 3월 가요계 컴백·데뷔주자를 주차별로 살펴본다.

◇3월 1주(2월 28~3월 6일)

설 연휴로 인한 프로모션 연기와 함께 2월 후반부터 전개되던 컴백 일정이 3월 초반까지 연결돼 있다. 3월 1주차에는 신흥 대세와 반가운 인기스타들, 주목할 만한 신예 등이 골고루 컴백한다.

에이티즈. (사진=KQ엔터테인먼트 제공)
에이티즈. (사진=KQ엔터테인먼트 제공)

우선 3월 첫 주 컴백할 신흥대세로는 에이티즈와 베리베리가 있다. 먼저 에이티즈는 지난해 7월 'ZERO:FEVER Part.1'에 이어 지난 1일 신곡 5트랙과 영어버전·리믹스버전 등 7트랙 구성의 새 앨범 'ZERO:FEVER Part.2'로 돌아왔다. 타이틀곡 '불놀이야(I'm The One)'를 필두로 전개될 에이티즈 컴백은 전작이 그리던 가슴 시린 청춘의 모습에 새로운 열기를 불어넣는 소위 '마라티즈' 수식어의 스펙터클하고 화끈한 매력으로 다가선다.

베리베리. (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제공)
베리베리. (사진=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제공)

베리베리는 2일 싱글 'SERIES 'O' ROUND 1:HALL'로 컴백했다. 타이틀곡 'Get Away'로 펼쳐지는 컴백 행보는 청량 크리에이티브돌에서 지난해 'FACE it' 시리즈를 기점으로 점차 성숙해지는 면모를 보이고 있는 날선 시크매력을 더욱 화려하고 풍성하게 보여 줄 예정이다.

MC몽.(사진=밀리언마켓 제공)
MC몽.(사진=밀리언마켓 제공)

인기가수로는 MC몽과 비, 아이콘이 있다. MC몽은 2019년 10월 정규 8집 'CHANNEL(채널) 8' 이후 1년 4개월 만의 컴백작 'FLOWER 9(플라워9)'으로 돌아왔다.

흥 매력 가득한 '눈이 멀었다'와 아련한 감성의 '좋은 이별이 있을 리가 없잖아(ft. 조현아 of 어반자카파)' 등 이별 감정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더블 타이틀곡과 함께 신용재, 챈슬러, D.Ark(디아크), 김영흠, 김세정, 효린, 김재환 등 실력파 아티스트와 협업으로 구성된 10트랙으로 본연의 음악 매력을 다채롭게 표현한다.

비-청하. (사진=레인컴퍼니, 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비-청하. (사진=레인컴퍼니, 써브라임 아티스트 에이전시 제공)

비는 새 미니앨범 'PIECES by RAIN'으로 복귀했다. 지난해 말 박진영과의 '나로 바꾸자', 올해 2월 조수미와 함께 한 엔씨 '유니버스 뮤직' 주제곡 '수호신(Guardians)' 등 다양한 협업곡을 선보이던 비가 대세 K-팝 솔로 퀸 청하와 컬래버곡 'WHY DON'T WE(ft. 청하)'를 메인으로 내세우며 K-팝 퍼포먼스의 새로운 시너지를 선보인다.

아이콘.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콘.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아이콘은 디지털 싱글 '왜 왜 왜(Why Why Why)'로 컴백했다. 6인조 재편 이후 첫 앨범인 미니3집 'i DECIDE' 이후 1년 만의 컴백 활동으로 기존 유쾌하고 역동적인 모습과 달리 아련하면서도 날렵한 감성 컬러로 날선 음악 매력을 선보인다. 아이콘 행보는 내달 첫 방송될 '킹덤:레전더리 워'에서의 활약과 함께 또 다른 방향성으로 나타날 것으로도 점쳐진다.

3월 첫 주 신예로는 혼성그룹 '체크메이트'와 걸그룹 '그레이시'가 있다. 체크메이트는 지난해 9월 첫 싱글 'DRUM' 이후 6개월 만의 컴백작 'YOU'로 4일 나선다. 이번 앨범은 음원 심의상 문제로 방송 활동이 제한됐던 전작 영향에서 벗어나 대중 앞에 실질적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첫 활동으로 관심이 쏠린다.

체크메이트. (사진=그레이스컴퍼니엔터 제공)
체크메이트. (사진=그레이스컴퍼니엔터 제공)

걸그룹 그레이시는 싱글 'Bravo My Trip' 이후 1년 6개월 만의 컴백작이자 첫 미니앨범인 'M'으로 5일 컴백한다. 2017년 데뷔한 걸그룹으로 여러 싱글곡을 발표하며 차분히 인지도를 쌓아왔던 이들이 키치한 감각이 돋보이는 '숨;(Blood Night)'을 비롯한 첫 미니앨범 활동을 통해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제시하고 있다.

◇3월 2주(3월 7~13일)

3월 2주차에는 남자 그룹의 다채로운 향연이 예고된다.

그룹 BDC. (사진=브랜뉴뮤직 제공)
그룹 BDC. (사진=브랜뉴뮤직 제공)

우선 3인조 그룹 BDC가 8일 컴백한다. 지난해 9월 데뷔 이후 6개월 만에 공개되는 BDC 두 번째 EP '디 인터섹션:디스커버리(THE INTERSECTION:DISCOVERY)'는 그루브한 베이스 라인과 드라마틱한 비트가 인상적인 타이틀곡 '문 라이더(MOON RIDER)'와 리더 김시훈이 작사에 참여한 팬송 '꽃이 피네(Fine)' 등 수록곡을 통해 전작에서 펼쳐진 세 멤버의 유기적인 호흡과 서사를 더욱 깊게 품고 있다.

임영웅. (사진=뉴에라프로젝트 제공)
임영웅. (사진=뉴에라프로젝트 제공)

임영웅은 9일 새 싱글로 복귀한다. 지난해 '이제 나만 믿어요'와 'HERO' 등으로 다채로운 '트롯히어로' 면모를 보였던 임영웅의 새로운 감성 행보가 예견된다.

버즈. (사진=롱플레이뮤직 제공)
버즈. (사진=롱플레이뮤직 제공)

버즈는 미니 3집 '잃어버린 시간'으로 10일 컴백한다. 버즈 멤버들이 작사·작곡을 맡고 '남자를 몰라' '사랑은 가슴이 시킨다'를 만든 이상준·차길환이 프로듀싱한 타이틀곡 '아날로그'를 앞세운다. 버즈는 코로나19 팬데믹을 비롯한 일련의 혼돈 속 대중에게 새로운 위로점을 제시하는 따뜻한 음악 면모를 선보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중화권 기반 그룹 WayV(웨이션브이)도 10일 행보를 재개한다. 지난해 6월 첫 정규 '어웨이큰 더 월드(Awaken The World)'에 이어지는 새 앨범 'Kick Back'은 동명 타이틀곡을 비롯한 6곡 구성과 함께, 이들이 표방해온 에너제틱 감각을 한층 더 풍성하게 느낄 수 있는 작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스트나인. (사진=마루기획 제공)
고스트나인. (사진=마루기획 제공)

신인그룹 고스트나인은 11일 미니 3집 '나우:웨어 위 아, 히어(NOW:Where we are, here)'로 컴백한다. 이번 앨범은 데뷔앨범 '프리 에피소드 1:도어', 미니2집 '프리 에피소드 2:월' 등에서 비쳐진 패기 어린 소년들의 모습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스타일리시 감각과 카리스마를 자연스럽게 아우르는 성장을 보여줄 전망이다.

블랙핑크 로제.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블랙핑크 로제.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12일에는 블랙핑크 로제의 솔로 데뷔가 예정돼 있다. 2018년 11월 제니 'SOLO' 이후 2년 4개월 만에 선보이는 블랙핑크 신규 솔로 프로젝트 성격인 로제의 솔로앨범은 지난 1월 말 라이브스트리밍콘 'THE SHOW'를 통해 공개된 서브 타이틀곡 'GONE'을 비롯한 메인보컬 로제의 풍부한 음악 매력과 감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3주(3월 14~20일)

3월 3주차 가요계는 아이돌 그룹의 새로운 모습으로 채워진다. 먼저 15일에는 펜타곤과 우즈가 컴백한다.

펜타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펜타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펜타곤의 새 앨범 '러브 오어 테이크(LOVE or TAKE)'는 지난해 10월 '위드(WE:TH)' 이후 5개월 만에 발표되는 열한 번째 미니앨범으로, 유쾌·청량함과 묵직한 카리스마를 아우르는 펜타곤의 재기발랄한 매력을 새롭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지난달 18일부터 병역의무를 수행 중인 후이의 입대 전 마지막 흔적이 타이틀곡과 솔로곡 등으로 담겨 이목을 끈다.

우즈(조승연). (사진=위에화엔터테인먼트 제공)
우즈(조승연). (사진=위에화엔터테인먼트 제공)

15일에는 솔로 신성 '우즈(조승연)'의 컴백과 마마무 소속사 RBW의 신인 걸그룹 '퍼플키스'의 정식 데뷔가 예고된다. 우즈는 지난해 11월 타이틀곡 'BUMP BUMP' 이후 4개월 만의 컴백작 'SET(세트)'로, 첫 미니앨범 'EQUAL'부터 이어진 음악 역량과 감성 색채를 새롭게 선보인다.

퍼플키스. (사진=RBW 제공)
퍼플키스. (사진=RBW 제공)

퍼플키스는 'My Heart Skip A beat' 'Can We Talk Again' 등 프리싱글에 이은 정식 데뷔앨범과 함께 자신들의 색다른 매력을 발산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하루 뒤인 16일에는 원조 K-팝 리더 슈퍼주니어의 컴백이 기다리고 있다. 슈퍼주니어 정규 10집 '더 르네상스'는 데뷔 15주년 당일이었던 지난해 11월 발표하려던 것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문제와 음악적 완성도 향상을 위해 수차례 미뤄진 바 있는 작품이다.

슈퍼주니어.(사진=레이블SJ 제공)
슈퍼주니어.(사진=레이블SJ 제공)

타이틀곡 '하우스파티'와 선공개곡 '사랑이 멎지 않게(Remake ver.)' 'Burn The Floor' '하얀 거짓말(Tell Me Baby)' 등을 비롯한 10곡 구성과 함께 콘셉트 티저 속 'Passionate(열정)' 'Versatile(다재다능)' 'Beautiful(아름다움)' 등 유닛 구성 등 색다른 매력을 통해 슈퍼주니어만의 드라마틱한 음악 세계가 새롭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위부터) 위클리, 미래소년. (사진=플레이엠엔터, DSP미디어 제공)
(위부터) 위클리, 미래소년. (사진=플레이엠엔터, DSP미디어 제공)

17일에는 지난해 10월 이후 5개월 만의 신작 '위 플레이(We Play)'로 K-하이틴 매력을 새롭게 펼칠 2년차 걸그룹 '위클리' 컴백, 최근 프로필 필름과 자체 예능 '위 아 퓨처'로 대중과 함께 하며 K-팝의 미래를 예고했던 DSP 신인그룹 '미래소년' 데뷔 등이 예정돼 있다.

(왼쪽부터) 아이유, 강승윤. (사진=EDAM엔터, YG엔터 제공)
(왼쪽부터) 아이유, 강승윤. (사진=EDAM엔터, YG엔터 제공)

이밖에 선공개곡 'Celebrity(셀러브리티)'로 수 주째 음원차트 올킬을 달성 중인 국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2013년 8월 '맘도둑' 이후 약 8년 만의 솔로 컴백에 나서는 위너 강승윤, 최근 소속사를 옮기면서 3인조 활동을 예고한 밴드 '어바우츄(About U)' 등이 3월 컴백을 예고하고 있다. 또 더보이즈(17일), 에이티즈(24일), 트레저(31일) 등 일본 앨범 발표 릴레이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박동선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