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BOE의 삼성 공급, 위기의 신호다

삼성전자가 하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M 시리즈 일부 모델에 중국 BOE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을 적용한다.

BOE는 중국 최대 디스플레이 기업이다. 플렉시블 OLED 시장에 진출했지만 그동안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플렉시블 OLED 기술 수준이 높아 공격적 투자에도 수율, 품질 등의 문제를 겪었다. 화웨이 등 자국 기업과의 공조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 그러나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대안이 필요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경쟁력의 핵심은 파격적 가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단순히 낮은 가격으로 삼성전자에 공급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닐 것이다. 계열사에서 전량 공급받던 제품을 중국 기업에 넘겼다는 것은 가격뿐 아니라 기술력과 품질에서도 삼성전자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저가 모델에 한정해 도입을 결정했다고 하지만 향후 거래 모델과 공급 물량 확대는 당연한 수순으로 여겨진다. 특히 이번에 BOE가 공급할 제품은 플렉시블 OLED다. 유리 기판 대신 플라스틱 소재(폴리이미드)를 사용, 휘거나 구부릴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분류된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에 대한 납품은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공인받았다는 점을 의미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물론 삼성전자에 제품을 공급하지 않던 LG디스플레이도 다른 고객들을 놓고 더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우리 경제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양호한 방역 상황도 크게 작용했지만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세계 1위를 달리는 주요 산업의 수출 등이 뒷받침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 이런 1위 산업에서 막강한 경쟁자가 뒤쫓는 소리가 어느 때보다 크게 들린다.

'흥진비래(興盡悲來)'라고 했다. 모든 일에는 사이클이 있기 마련이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다. 위기에 잘 대비해야 꾸준한 우 상향 곡선을 만들어낼 수 있다. 최근 감지되는 위기 신호에 생각보다 더 크고, 더 기민하게 대응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