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이진혁, '자신만의 한 컷 만드는 스물여섯 살 소년'(SCENE26 쇼케이스)

가수 이진혁이 연기·예능·뮤지컬에서 비친 풋풋한 청춘매력들을 음악으로 비추며, 한 단계 성숙해진 면모를 드러낸다.

5일 티오피미디어 이진혁 공식 유튜브채널에서는 이진혁 새 미니앨범 'SCENE26' 발매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이날 쇼케이스는 사전진행자 MC배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5K 무대 △수록곡 하이라이트 감상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다재다능 스물여섯 이진혁의 음악초상' 이진혁 새 앨범 SCENE26

'SCENE26'은 지난해 6월 발매된 'Splash!(스플래시!)' 이후 10개월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MBC ‘그 남자의 기억법’, JTBC ‘놓지마 정신줄’ 등 드라마·예능출연, 뮤지컬 ‘온에어 – 비밀계약’ 등 다방면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스물여섯 이진혁의 현재 모습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작품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특히 힙한 느낌의 도회적인 ‘REEL’, 캐주얼 느낌의 ‘ROLL’ 두 버전의 콘셉트컷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도전을 거듭하면서 자신만의 온전한 틀을 다듬어 나가는 이진혁의 이미지를 가늠케 한다.

이진혁은 "가수로서 공백 10개월 간 다양한 활동과 함께 밤을 거듭 새가며 앨범을 준비했다. 인생 전체를 영화로 봤을 때 스물여섯 번째 신이라 할 수 있는 지금의 모습을 담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다채로운 장르 속 비치는 성숙노력' 이진혁 새 앨범 SCENE26

앨범 트랙은 총 7곡으로 구성된다. 우선 팝펑크 특유의 유쾌한 분위기를 배경으로 세련된 사랑고백 콘셉트를 표현하는 타이틀곡 ‘5K’가 전면에 선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이어 △아슬아슬한 본능적 이끌림을 긴장감 있게 표현한 R&B 댄스곡 'Silence' △펑크록의 청량한 희망사운드 '소행성 (Asteroid)' △폭발적인 신스라인 포인트가 돋보이는 하드트랩 곡 'HATI-HATI'가 중간을 차지한다.

여기에 △이진혁 스스로의 일상을 표현하고자 한 미디움 팝힙합곡 '기지개' △특유의 바운스가 느껴지는 올드스쿨 붐뱁곡 '끄덕 (Wave)' △트랩비트와 국악선율의 조화가 돋보이는 '활 (Coup d'État)' 등이 마무리를 장식한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앨범으로 묶여진 다양한 장르의 곡들은 곡 자체의 다채로운 음악맛은 물론, 다방면의 활약 속에서 비쳐지는 이진혁 스스로를 묘사하는 듯한 분위기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진혁은 "앨범 SCENE26은 작사참여를 통해 완성한 수록곡 7곡을 담았다. 틀은 비슷할 지 몰라도 곡별로는 절대 겹치지 않도록 하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고자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자유분방 소년, 절제감을 익히다' 이진혁 새 타이틀곡 5K

무대로 본 타이틀곡 ‘5K’는 절제된 자신만의 틀 속에서 소년의 자유분방함을 다양하게 펼치는 현재의 이진혁을 표현한 듯 보였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오버사이즈 느낌의 의상이나 아이스 그레이 헤어 등 자유분방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표현하는 스타일링은 물론, 역동적이면서도 경쾌한 펑키음악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여유로운 듯 절제감있는 퍼포먼스는 자연스러운 산뜻세련 매력을 느끼게 했다.

이진혁은 "타이틀곡 5K는 밝은곡이지만, 스타일링이나 안무 등에 있어 젠틀한 분위기의 상반된 매력이 펼쳐진다. 이러한 신선한 감각은 하나의 메인세트를 두고 워킹맨 콘셉트로 촬영된 뮤비에서도 나타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진혁 "새 앨범 SCENE26과 타이틀곡 5K, 이진혁 하면 떠오르는 대표곡 됐으면"

전체적으로 이진혁 새 앨범 'SCENE26'은 가수이자 배우, 방송인으로서 다방면의 활약을 펼치며 조금씩 성숙해져가는 스물 여섯 이진혁의 본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이진혁은 "오랫동안 기다려준 팬분들께 새로운 곡과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특별하고 마음에 든다. 이번 앨범을 통해 이진혁이라는 가수와 노래를 떠올려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진혁은 "음악과 드라마, 뮤지컬 등 활동마다 팬들이 좋아하는 시선이 다르기에, 각각 그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칠 것이다. 현재로서는 다양한 활동과 함께 앨범이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사진=티오피미디어 제공

한편 이진혁은 금일 오후 6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새 앨범 'SCENE26'을 발표하고, 앨범공개 두 시간 뒤인 밤 8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브이 라이브에서 동시 생중계되는 컴백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