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 우리나라가 주도한다

우리나라가 미래 전기차 보급 확산 핵심 인프라인 '무선충전 기술' 국제표준화를 주도한다.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정차 중 고출력 무선충전 기술의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국제표준화회의를 15일 개최했다.

회의에는 KAIST, 현대차, 와이파워원 등 국내 대학과 기업 전문가들과 미국, 독일, 스위스, 이스라엘 등 7개국 해외 전문가를 포함한 3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무선충전은 주차와 동시에 충전 가능하고 주행 중에도 충전이 가능한 차세대 충전방식이다. 정차 중 무선충전 기술은 일본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 3종의 표준안을 제안하면서 국제표준화를 주도해 왔지만, 일본 표준안은 출력 11㎾ 이하 무선충전에 대해서만 규정하고 있어 기술 성장에 한계가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지난해 7월 급속충전기 수준의 50㎾ 이상 고출력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IEC에 제안하며, 혁신 기술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 표준안은 지난해 12월 국제표준 제정의 첫 관문인 신규작업과제(NP) 채택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50㎾급 무선충전이 상용화되면 약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교차로 등에서 신호대기 중 약 1분 충전으로도 약 4~5㎞를 주행 가능한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이날 회의는 신규작업과제(NP) 채택 이후 고출력 무선충전 기술 국제표준 제정을 위해 구성된 프로젝트팀의 첫 번째 기술논의를 위해 열렸다. 윤우열 KAIST 교수가 프로젝트팀 의장을 맡아 국제표준 제정 절차를 이끌고 있는 만큼, 우리 기술인 타원형 코일 방식이 국제표준에 반영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전기차 무선충전의 또 다른 혁신 기술인 '주행 중 무선충전 상호운용성 및 안전성' '주행 중 무선충전 통신 요구사항' 등 2종의 국제표준안을 제안하며 이분야 국제표준화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표원은 오는 7월에도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해, 우리가 제안한 주행 중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국제표준화 논의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국제표준을 선점해 우리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