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MOOC 코세라에 한국어·한국철학 등 콘텐츠 제공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 모습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 모습

성균관대(총장 신동렬)는 세계적 온라인공개강좌(MOOC) 플랫폼인 코세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기획해 제공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성균관대는 지난해 6월 코세라와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제공에 관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작년 11월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 이금희 교수의 한국어, 한글 소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한국어 교육, 한국철학, 빅데이터, 에너지, 소프트웨어(SW) 등 8개 강좌를 개설해 제공하고 있다. 전체 수강생이 1만5000명이 넘었다.

강좌 수강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코세라 회원가입 후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강좌는 무료이며, 수료증을 발급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

성균관대는 코세라와 C4C(Coursera For Campus) 서비스 협약을 맺어 성균관대 학생은 무료로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 성균관대 교수는 코세라에 올라와 있는 다른 기업 혹은 대학의 강좌를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조준모 부총장 겸 교무처장은 “코세라를 통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기획해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전세계 사람들에게 제공하겠다”며 “성균관대는 끊임없는 교육혁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교육환경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