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킥보드 불법주차' 둘러싼 서울시-경기도 간 온도차

서울시 '민원 3시간 후 견인' 제재만
업계 "대책 없어 답답" 불만 목소리
경기도 '전용주차장' 등 장려책 모색
데이터 공유 요청에 업체들도 협조

길가에 세워진 공유 전동킥보드에 지자체에서 발부한 계고통지서가 붙어있다.
길가에 세워진 공유 전동킥보드에 지자체에서 발부한 계고통지서가 붙어있다.

불법주정차 공유 전동킥보드를 둘러싼 서울시와 경기도의 해결방식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시가 민원접수 3시간 후 견인조치라는 강력한 제재에 나선 반면, 경기도는 업계와 주정차 데이터를 공유해 전용 주차장을 조성하는 산업 활성화 카드를 꺼냈다.

공유 전동킥보드 업계에 따르면 경기도와 서울시가 각각 지난 15일과 16일 공유 전동킥보드 간담회를 열었고 다수의 기업체가 참석했다.

먼저, 경기도는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지난 15일 공유킥보드 불법주정차 이슈에 대한 업계 의견을 전해 듣고, 공유킥보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향을 점검했다. 이날 경기도는 PM 전용주차장 구축, 운영에 필요한 공유킥보드 주정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기 위해 업체에게 데이터 공유를 요청을 했다. 업계도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유킥보드 전용주차장 구축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날 경기도는 주차할 곳 마련해 질서를 잡아보자는 취지에서 공유킥보드 전용주차장을 구축하기 위해 업체에게 데이터 공유 협조를 요청했다”면서 “업계는 전용주차장에 주차한 이용자에게는 혜택을, 그렇지 않는 이용자에게는 패널티를 부여해 주차장 이용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올해 사업비 10억원을 투자해 공모를 거쳐 부스형 주차장 10곳, 거치대형 주차장 1200곳 등 PM 전용 주차장 총 1210곳을 만들 계획이다. PM 무단방치로 인한 보행불편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PM 주차장의 표준 디자인과 실시설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시군에 보급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기기별 특징 및 활용도 등을 고려해 거치대형, 부스형과 함께 캐비넷형, 노면표시형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눠 각 시군별 특성과 수요에 따라 설치를 유도할 방침이다. 또 이용자가 개PM 주차장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와 픽토그램도 보급할 계획이다.

반면 서울시는 최근 간담회를 열고 '불법주정차 공유킥보드 신고 서비스' 적용 계획을 밝혔다. 공유킥보드 업계는 하루 차이로 벌어진 경기도와 서울시의 간담회에서 신산업과 스타트업을 대하는 지자체의 온도차가 극명히 엇갈렸다.

불법주정차 공유킥보드 견인조치를 담은 서울시 조례 개정안이 이달 26일 서울시의회 상임위에서 논의된 후 다음 달 본회의에서 통과가 유력하다. 이후 서울시는 불법 주정차 공유킥보드 견인조치에 즉각 시행할 예정이다. 신고 접수 후 3시간 이내 수거해 처리하지 않으면 서울시가 견인업체에 넘겨, 운영업체에게 견인비 4만원을 청구하게 된다.

티머니는 전화 민원 대신 스마트폰으로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앱 개발에 나선다. 공유킥보드에 QR코드를 붙여 개별 위치 정보가 운영업체, 자치구, 서울시 등에 보내 민원 접수 근거로 활용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는 패널티 물기 싫으면 운영사가 알아서 킥보드를 관리하라는 건데 이용자 입장에서는 전용 주차장도 없이 도대체 어디에 주차하라는 건지 답답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