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디지털 혁신 포럼]"스마트시티, 중소기업 기술 역량 살려 글로벌 무대로"

English Translation
제2회 디지털 혁신 포럼이 서울 서초구 크로센트에서 열렸다.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좌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제2회 디지털 혁신 포럼이 서울 서초구 크로센트에서 열렸다.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좌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코로나19 이후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교통, 환경, 범죄예방 등 정보통신기술(ICT)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국가와 도시가 늘어난다.

우리나라도 국토교통부를 필두로 스마트시티 지원 사업이 한창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ICT 인프라가 잘 갖춰진 덕에 스마트시티 성공 모델도 하나둘 생겨난다.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추진한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에 세계 39개국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해결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 더 나은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근간인 ICT 산업과 생태계가 마련돼야 한다. 전자신문과 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은 '제2회 디지털 혁신 포럼' 주제로 '스마트시티'를 선정했다. 각계 전문가와 함께 우리나라 스마트시티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논의했다.

[참석자(가나다순)]

△배희숙 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 이사장

△송영선 한국상용소프트웨어(SW)협회 회장(인프라닉스 대표)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장

△조영임 4차산업혁명위원회 스마트시티분과 특별위원(가천대 교수)

△최임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국장)

△좌장=주영섭 고려대 특임교수(전 중소기업청장)

주영섭 고려대 교수가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주영섭 고려대 교수가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좌장(주영섭 고려대 교수)=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주요국에서 스마트시티 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현실을 진단한다면.

◇조영임(가천대 교수)=도시는 기본 인프라 구축단계, 수직적 정보화 단계를 거쳐서 수평적 정보화를 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화와 미래 도시로 진화한다. 현재 스마트시티는 수평적 정보화인 3단계를 추진 중이다. 디지털 전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 관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기존 도시 요소를 디지털로 전환시키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디지털 트윈 기술이다.

우리나라는 거대담론으로 스마트시티 국가전략을 추진 중이다. 세종시와 부산시에서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면서 기술을 축적하고 여러 성공모델을 만들고 있다. 앞으로는 스마트시티를 좀 더 세분화해 미래 도시로 만들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구체적으로 수립 추진해야 한다.

조영임 가천대 교수가 스마트시티 현재 모습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조영임 가천대 교수가 스마트시티 현재 모습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송영선(한국상용SW협회장)=

국토교통부 '제3차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발전단계를 1단계부터 3단계(확산)까지 나눴다. 현재는 3단계가 진행 중이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시티는 교통, 유틸리티, 에너지 같은 도시 서비스의 연결성과 성능을 향상하고자 다양한 유형의 ICT를 사용해 재설계된 도시다. 스마트 인프라는 거주자에게 생활, 교통, 연결 등 혜택을 제공하지만 악의적 사이버 공격을 당하면 속수무책이다. 스마트시티 인프라는 보안 등에서 안전한 클라우드로 점차 이동할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ICT 관점에서 클라우드 시티로 발전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스마트시티 정책에 개발중심(SI)보다 상용SW 등 솔루션 중심으로 구현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장이 스마트시티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장이 스마트시티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이재용(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장)=스마트시티는 서로 다른 분야 간 융복합과 연계를 통해 시너지 높은 사업 창출이 가능하다.

유관 협회 역시 단순하게 지식의 전달 등의 역할에서 더 나아가 공동 사업의 수행 등과 같은 적극적 협력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앙정부에서는 민간기업과 공공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협력의 장을 지원하는 사업들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업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다.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과 공공이 협력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규모로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한다.

스마트시티는 서로 다른 분야 간 연계-통합으로 공공의 도시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민간기업과 공공이 서로 협력해 새로운 솔루션을 지속 테스트하고 도시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실증 사례가 축적돼야한다. 공공과 민간, 그리고 서로 다른 민간 분야 간 협력하고 성과를 검증할 수 있는 장이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열리고 있다. 이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면 스마트시티 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좌장=국내 스마트시티 정책 가운데 성공 모델로 2018년 시작된 '스마트챌린지' 사업이 꼽힌다. 정부의 향후 정책 방향이 궁금하다.

◇최임락(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스마트챌린지 사업은 2016년 미국 DOT 챌린지에 착안해 2019년부터 시작했다. 기존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실증 확산하는 사업이다. 사업 규모에 따라 시티, 타운, 솔루션 확산, 캠퍼스로 구분한다. 지난해 기준 28개 도시에서 도시, 교통, 방범, 환경 등 125개 솔루션이 적용됐다. 유형별로 4∼5대 1의 경쟁률을 보일 만큼 지자체 관심이 높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확산, 체감도 증진을 위해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2019년 3곳에서 시작해 지난해 18곳, 올해는 45곳으로 늘린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넓힐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도 높인다.

챌린지 사업은 공모, 조성, 운영 단계로 진행된다. 공모 단계는 지자체 주도로 솔루션 구상과 계획 수립, 조성·운영 단계는 중소기업 등이 참여해 계획을 적용하고 솔루션을 구현한다.

중소기업의 기술, 서비스 관련 규제 애로를 해소하고 도시 내에서 혁신 서비스를 실증하도록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운영해 규제특례를 부여하고, 일부 기술에 대해서는 실증사업비도 지원한다.

민관 소통 채널을 확보하고 기술간 기업간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융합 얼라이언스를 결성 운영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특히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되도록 하려한다.

민간소통 채널이 있으나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쉽지 않은 듯하다. 개선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스마트도시법에 근거해 스마트도시협회가 있으나 부족하다. 소통 확대, 기업 권익 옹호 등을 위해 기능을 개편할 예정이다.

최임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이 스마트시티 정책관련 설명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최임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이 스마트시티 정책관련 설명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좌장=스마트챌린지 사업 등 성공한 스마트시티 모델 확산을 위해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배희숙(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 이사장)=국토교통부가 중소기업을 위한 모델로 추진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기대가 높다. 스마트시티에 투입되는 기술 중 필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제품이 있다. 이러한 제품에 있어 정부는 국내 기업의 기술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 발굴해 정부와 기업이 공동 개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경쟁력 향상은 물론 정부·기업의 중복투자를 절감하고 그 예산으로 다른 서비스 모델에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 시티에 가장 비중을 두는 부분은 데이터 기반기술, 인프라 적용기술, 서비스 활용기술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안정적 지능형 플랫폼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정부는 그동안 사용해온 외산제품 스펙 또는 대기업 제품으로 진행을 해야 리스크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제 중소기업도 대기업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영입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는데 준비가 잘 됐다.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들 간에 융합으로 외산 제품에 뒤지지 않는 안정성을 갖추고 장기적으로 지원하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국산제품과 외산제품의 성능 차이는 거의 좁혀져 있고, 대기업 제품 대부분 실제적으로 중소기업의 지원으로 상용화됐다.

차세대 스마트시티 사업은 중소 기술기업이 중심이 돼 지역 특성을 살려 다양한 모델을 만드는데 관심을 가져야한다. 그동안 중소기업은 충분한 준비는 됐지만 현장에 적용해 고도화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 보니 레퍼런스(사례)가 부족했다. 앞으로 공공 발주시 레퍼런스, 사업수행매출 비중 보다 실리콘밸리처럼 현장 테스트를 거쳐 사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도입하는 환경을 도입하길 바란다.

배희숙 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스마트시티 관련 현안을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배희숙 한국클라우드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이 스마트시티 관련 현안을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송영선=중소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한 예산과 인력이다. 스마트시티 인프라 제공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모델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자금이나 인력이 부족한 기업이 많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등 스마트시티 인프라 핵심요소에 꼭 필요한 것이 SW다. SW도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사업의 하나라는 생각을 갖고 지원해야한다. 최근 SW인력 부족에 따라 특정분야 SW 개발자 대우가 좋아지지만 국가 차원에서 핵심인재 양성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조영임=스마트시티 성공사례를 도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정책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성공사례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수집하고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초반에 필요하다. 그러나 어느 한 분야의 베스트 프랙티스 보다는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는 전략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컨설팅으로 보완하는 전략이 동반돼야한다.

현재는 국토부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대규모 진행되고 있어서 대부분 국토·교통 관련 사례 위주로 치우친다는 우려가 있다. 범부처 차원의 스마트시티 전략과 사례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구축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 기술과 휴머니티가 같이 갈 수 있는 방향으로의 개발해야한다.

최근 스마트시티 챌린지, 스마트시티 타운챌린지, 스마트시티 솔루션, 캠퍼스 스마트시티 챌린지 등 규모, 목적, 기술, 대상 등을 세분화한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이 국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에 지원하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정보나 사업 내용을 잘 모를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사업에 대한 교육, 우수성과 공유, 커뮤니티나 협의체운영 등을 통해 사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할 때다.

중소기업 등의 기술을 검증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를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재용=현재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유니콘 기업을 살펴보면 도시 내 공공 서비스와 공공 이익을 창출하는 성격을 지닌 '어반테크' 기업(우버 등의 공유 기업 및 기후변화 대응 연관 기업 등)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기존 공공 중심의 도시 서비스 제공에서 이제는 민간 기업과 함께 도시문제 해결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에 관심 있는 기업은 기존의 우수한 제품과 기술을 보유하는 것과 더불어 기업의 제품·기술이 도시의 문제 해결 등과 같은 공공적 성격을 가지는 서비스가 되도록 도시 내 문제와 공공의 이익적 관점에서 고민을 같이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등 공공 이익적 성격을 가질 때 어반테크 기업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지자체 입장에서도 이제는 민간기업과 협력 없이 보다 효과적으로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민간기업은 자신들의 도시문제 해결 아이디어나 사업이 있더라도 지자체 컨텍 포인트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자체는 민간기업과 함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이 가능하도록 민간기업과 협력 창구를 일원화하고 지속 운영해야한다. 민간기업의 아이디어를 정기적으로 검토해 실제 사업화 되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해야한다.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장이 스마트시티 발전 방향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이재용 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장이 스마트시티 발전 방향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좌장=스마트시티는 글로벌 화두인 만큼 해외 시장에 대한 열의가 높다. 스마트티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배희숙=건설 사업과 연계해 해외로 진출 하는 방법을 고민해야한다. 기존 건설사업의 해외진출만으로는 중국 등과 경쟁하기에 한계가 있다. 스마트시티 기술 접목을 통해 건설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패키지 개발 사업이 필요하다. ICT기반 스마트시티 기술을 통해 해외 시민과 소통하는 채널을 만들 수 있다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배경을 대비해 우리 조합은 분야별로 연대하며 제품 품질을 높여가고 있다.

차관사업, ODA사업 등 국제금융사업 연계를 통해 이머징 시장에 스마트시티 인프라와 플랫폼을 보급하는 부분에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K-시티(City)사업 등 국토부에서도 많은 준비를 하고 있어 기대가 크다. 그러나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다. 작은 예산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다. 본격적인 기술기업에 투자가 필요한 시기다.

과거 일본은 동남아에 도로를 구축해주고 자동차 수출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아 현재 동남아 자동차 시장을 선점했다. 도로를 구축해주는 예산보다 훨씬 적은 예산으로 스마트시티 기반을 만든다면 그 기반 위에 다양한 국내 솔루션, 디바이스 등 관련기업이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먼저 이머징 마켓에서 레퍼런스를 만들고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면 기업이 향후 선진국 시장까지 진입하는 체력과 경쟁력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조영임=디지털은 소득수준, 인종차별 등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이다. 스마트시티는 이러한 디지털에 기반을 둔 도시다. 스마트시티도 디지털이라는 글로벌 공감대를 갖도록 설계와 세밀한 구축을 하는 게 국내는 물론 해외 확산에 중요하다. 교통, 물, 공기, 의료, 환경 등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필수적인 것이며 이미 관련 기술이 표준화 됐다. 표준화라는 것은 공통의 공감대를 갖고 있음을 나타내는 인덱스이므로 관련 기술의 보편적 공감대를 이루도록 세밀하게 추진해야한다. 이제는 스마트시티를 국토부만의 사업으로 보기보다는 범부처 사업으로 보고 부처협력을 통해 전략, 설계, 인력 등을 전폭 지원해야 한다.

스마트시티 수출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움직여야한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 만나는 공간이 필요하다. 스마트시티라는 단어에서 '시티'가 들어있듯이 지자체가 스마트시티의 주체가 되는 것은 맞다. 기업에게 도시는 테스트베드다. 상시적으로 기업의 기술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지자체에 보이고 공감하는 상시 채널이 필요하다. 예측가능한 스마트시티사업이 있어야 지자체와 기업이 미리 준비할 수 있다.

국토부는 매년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를 개최한다. 이때 한국의 스마트시티 결과물을 백화점에서 상품 진열하듯이 다양한 상품으로 선보여야한다. 스마트시티는 특성상 계획과 전략, 서비스가 패키지로 수출돼야 한다. 도시 크기에 따른 대중소 규모 스마트시티, 서비스별 스마트시티(교통, 환경 등), 솔루션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진열하고 해외에서 바이어가 구매하도록 홍보해야 한다.

◇최임락=K-시티 성공사례를 조속히 도출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 터키,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에서는 해외협력센터를 설치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일선에서 지원하고 있다. 협력 유형중 솔루션형 계획 수립이나 솔루션 해외 실증 분야에서는 대기업과 우수 중소기업 등이 동반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세계은행(WB), 미주개발은행(IDB), 언해비타트(Un-habitat) 등 국제기구와 공동 사업을 통해 중동, 아프리키, 중남미 등 다양한 국가에 전문가를 파견해 수주를 지원 중이다. OECD와도 협력해 스마트시티 공동연구보고서를 발행할 예정이다.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는 2019년 개최 후 작년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개최하지 못했다. 올해는 반드시 개최하려한다.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오프라인 행사는 국내 위주, 다른 나라와는 온라인으로 연결해 진행하려 한다. 이외에도 아세안 스마트시티 관계장관회의, 양자 회담 등을 통해 국제 협력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겠다.

정리=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사진=박지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