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개최…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 대공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 55개 이상의 강연, 기술 데모, 핸즈온 세션, 전문가 및 파트너 네트워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 제임스 고슬링, 피터 데산티스 최신 기술 강연
- 각 기업 성공 사례와 포스트 팬데믹 비즈니스 전략 공유

코로나 팬데믹으로 예기치 못한 비즈니스 붕괴에 빠르게 적응하고 대응하는 역량이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됐다. 이에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 클라우드가 있다. IDC는 2021년 말이면 클라우드 중심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으로의 이전 속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보다 2배는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반의 기술 향상과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이 절실 해졌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매년 기록과 화제를 낳는 국내 최대 규모 IT 컨퍼런스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를 오는 5월 11일, 12일 양일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약 3만여 명이 등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업계 참가자들에게 온라인 및 대면 세션과 핸즈온(hands-on) 경험도 제공해 교류와 협업의 장도 마련된다.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개최…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 대공개

55개 이상의 세션, 기술과 산업 집중 콘텐츠 풍성

올해 7번째로 열리는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는 세계적인 기술 거장들의 기조연설과 더불어 클라우드 기초부터 심화 기술 과정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최신 기술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

첫째 날 행사에서는 함기호 AWS 코리아 대표의 환영사로 시작해 피터 데산티스(Peter DeSantis) AWS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및 고객 지원 부문 부사장의 기조 연설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조연설에서는 국내 최대 카드사 중 하나인 KB국민카드와 글로벌 뷰티 기업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채팅 솔루션 기업 센드버드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혁신과 성공 사례를 공유한다.

행사 둘째 날에는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AWS 석학 엔지니어(Distinguished Engineer)가 개발자에게 있어 클라우드가 중요한 이유와 최신 사물인터넷(IoT) 프로젝트를 소개할 예정이다.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한 제임스 고슬링은 '자바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55개 이상의 세션에서는 기술 및 산업에 집중된 콘텐츠가 풍성하다. 산업 관련 세션에서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제조 및 하이테크, 통신, 금융 및 핀테크 등 다양한 산업군을 대표하는 40여명의 고객사에서 직접 발표자로 나선다. 인공지능/머신러닝, 마이데이터, 스마트 팩토리, 가상현실, 라이브 스트리밍, 에지 컴퓨팅 등 산업별 최신 이슈에 대해 클라우드를 적용해 거둔 성과와 경험,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기술 주제 세션에서는 AWS 주요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분석, 앱 개발, 이머징 테크, 커뮤니티 성공사례, 핸즈온랩 등 7개 전문 트랙을 통해 서버리스, 컨테이너, 데이터 분석, IoT, 컴퓨팅 등 최신 클라우드 기술 발전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개최…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 대공개

기업 경쟁력 높이는 비즈니스 프로그램 신설

올해는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기업 임원을 위한 프로그램 이그제큐티브 포럼(Executive Forum)에서는 LG 전자, KT의 임원진 발표와 함께 ‘네버 노멀 시대(Never Normal Era)의 리더십’ 주제 아래, 팬데믹 이후 기업 비즈니스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도 갖는다.

서밋 참가자들은 AWS 클라우드 기본 온라인 교육 과정 어썸데이 온라인(AWSome Day Online), AWS 최신 기술 데모를 경험할 수 있는 ‘빌더스 존’ 등의 프로그램에도 참석할 수 있다. 최근 개장한 더현대서울의 자동화 사례를 들어 AWS 기술과 개발 경험도 소개된다.

한편 행사 전날 5월 10일에는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 APN) 등록 파트너 및 IT 관계자 대상 ‘AWS 파트너 서밋 온라인 코리아(AWS Partner Summit Online Korea)’가 진행된다. 클라우드와 최신 기술 인사이트와 AWS 파트너 프로그램 업데이트, AWS 파트너 사의 혁신 노하우가 소개된다. APN 파트너 내 AWS 솔루션을 구축하고 혁신을 달성하도록 지원한 선도 기술 제공업체와 컨설팅 업체를 시상하는 ‘AWS 파트너 어워드 코리아’도 함께 진행된다.

AWS 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글로벌 팬데믹 이후 디지털 혁신의 필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클라우드는 고객 경험 혁신과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인 키 인에이블러(key enabler)로 자리 잡았다”라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에 있는 국내 고객들이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준비한 강연과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역량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혁신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r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