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VR·AR·MR 겸용 신개념 강의실 선봬...시간 및 공간 제약없이 학생 주도 학습 가능

포스텍(POSTECH·총장 김무환)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복합현실(MR)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강의실을 개설하고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강의와 실험·실습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VR 기반 첨단 강의시스템 시연 장면
VR 기반 첨단 강의시스템 시연 장면

포스텍은 27일 전자전기공학과 LG연구동 1층에 마련된 'VR·AR·MR 겸용 강의실'에서 관련 기술을 활용해 구현되는 강의 체계와 물리학 실험 실습 강의를 시연했다. 이번 강의 시스템은 강의실에 있는 학생과 원격 접속한 학생이 가상 물체를 활용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학생과 실험 조교 또는 강의 교수가 원격지에 있어도 마치 한곳에 있는 것처럼 강의 진행이 가능하다.

VR 기반 첨단 강의시스템 시연 장면
VR 기반 첨단 강의시스템 시연 장면

포스텍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의 질을 유지하면서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VR 수업을 시작했다. VR·AR·MR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106석 규모 강의실을 구축했다. 특히국내 대학 최초로 올해 신입생 320명 전원에게 VR(오큘러스 Quest2)기기를 제공, 실제 실험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가장 먼저 시행된 VR 기반 물리학 실험 실습 강의는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조교의 실제 실험 과정을 소프트웨어(SW)로 가상화한 시뮬레이션 강의다. VR기기를 착용하고 고개를 돌려 실험 기구를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고 실험 모습을 반복하며 볼 수도 있다.

VR 기반 실험 실습을 수업에 도입한 물리학과 윤건수 교수는 “비대면 실험 수업이 고도화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라며 “어떤 상황이든 대학 캠퍼스에 얽매이지 않고 전 세계 어디에서든 학생 주도로 학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포스텍은 한발 더 나아가 학생 개개인 가정에 실험키트를 배송해 VR기기로 수업을 들으면서 직접 실험을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물리 실험 외에도 화학이나 다른 필수 기본 과목 실험으로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욱성 전자전기공학과 교수는 포스텍 1호 산학일체교수로 “위험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곳, 직접 갈 수 없는 곳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스텍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와 '경북형 스마트관광 기반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지역사회와 교육·관광·산업 전반에 걸쳐 VR·AR·MR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