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1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 50% 성장... 구글-삼성전자 공동 맞대응

애플워치
애플워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워치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애플은 전년 동기 대비 50% 성장하며 33.5%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3와 액티브 시리즈의 흥행에 힘입어 1분기 출하량이 전년보다 27% 늘었으나, 전체 평균 성장률에는 다소 못 미치며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변화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 변화

스마트워치 운용체계(OS) 측면에서는 애플 워치 OS가 전체 시장 3분의1 이상을 차지했다. 반면 구글 웨어OS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4% 수준에 그쳤다. 삼성전자 타이젠을 비롯해 핏빗OS, 가민OS 등 주요 스마트워치 브랜드가 자체 OS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스마트워치 OS별 점유율
스마트워치 OS별 점유율

다만 이같은 구도는 구글과 삼성전자 파트너십을 계기로 판도변화가 예상된다. 구글은 삼성전자 타이젠을 구글 웨어OS와 통합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구글 웨어 플랫폼은 올 가을 출시될 갤럭시워치 신제품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다 앞서 구글은 올해 초 웨어러블 기기 전문업체 핏빗 인수 작업도 마무리했다.

닐 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부사장은 “구글이 웨어러블 분야에서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타이젠과 웨어OS와 핏빗OS 등 장점만을 통합한다면, 강력한 웨어러블 기기 포트폴리오가 형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