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디지털트윈 기술로 도시 운영 효율화

전주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가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도시 운영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디지털트윈 기술은 현실 세계를 컴퓨터 속 가상 세계에 구현해 현실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전주시와 LX 한국국토정보공사는 9일 현대해상빌딩 8층 회의실서 이런 내용으로 '전주시-한국국토정보공사 총괄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전주시와 LX 한국국토정보공사는 9일 현대해상빌딩 8층 회의실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 도시 운영을 위해 총괄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전주시와 LX 한국국토정보공사는 9일 현대해상빌딩 8층 회의실서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 도시 운영을 위해 총괄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 기관은 성공적인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을 위해 8대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발굴키로 했다.

8대 서비스는 △건축 인·허가 △도로 점용 및 굴착 인·허가 △문화재 국유재산관리 △산업단지 오염도 확산 △스마트 도로인프라 관리 △재해·재난 관리서비스 △도시공간 시뮬레이션 △실내 드론 네비게이션 서비스 등이다. 또 분기별로 모이는 총괄협의체와 함께 스마트시티과 등 8개 부서가 포함된 실무협의체를 꾸려 전략별 세부 활용방안 등에 대해 수시로 논의키로 했다. 기온·대기질·이산화탄소 등 수집된 데이터를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모니터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했다.

시 관계자는 “교통·환경·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트윈 서비스 모델을 구현해 행정에 적용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스마트시티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고광민기자 ef7998@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