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 온라인 학위과정 반대하는 사이버대학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대학에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 개설을 추진하자 사이버대학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영역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 이유다. 누구나 공간과 시간 제약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이권 다툼에 의해 늦춰질까 우려된다.

10일 교육계에 따르면 최근 전국 사이버대학을 회원사로 둔 한국원격대학협의회가 교육부의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승인기준안에 반대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교육부는 지난해 말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방안'에서 국내 온라인 석사과정과 국내외 대학 간 공동 학·석사 학위 운영을 허용한다고 밝히고 현재 기준안을 마련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을 비롯해 새로운 분야의 석사과정을 듣고 싶어도 해당 전공이나 교수진을 지역 내에서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받아들여진 것이다. 기준안 초안은 기본 방향 발표 후 최근 마련됐다.

원대협은 온라인 학위과정은 사이버대학 생존과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즉각 철회를 요청했다. 원대협은 일반대학 온라인 학위과정 승인에 따른 기준안은 지금까지 일반대학이 면대면 중심의 고등교육 실행 주체로 쌓아 온 자기 정체성을 스스로 포기하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코로나19에 의한 원격수업처럼 제한적이고 예외적인 형태가 아니라 학위과정 개설을 허용하는 것은 위법하다는 것이다.

국내 대학이 단독·공동으로 온라인 석사과정, 국내외 공동 학·석사 과정 등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은 이미 지난해 12월부터 발표된 바 있다. 사이버대학들은 온라인 학위의 필요성에 수긍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기준 초안 발표를 앞두고 반대하는 보도자료를 내며 뒤늦게 발목을 잡았다. 원대협 관계자는 “온라인 석사 학위과정으로 시작해 학사 학위과정까지 마구 만드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면서 “원격수업에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이나 콘텐츠 등 엄청난 투자가 필요한데 재정난을 겪고 있는 대학들이 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마구잡이로 만든다면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이미 원격수업 제한도 없어진 만큼 오프라인 전문 학위과정을 운영하면서도 원격수업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강력한 반대 의견이 나오자 당황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의견 수렴 과정에서 사이버대학들도 상황 변화를 받아들인다는 의견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다. 사이버대학들이 입장을 바꿔 철회 요청을 하자 당혹스러워했다. 교육부는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의 온라인 석사 학위과정은 타깃이 달라 영역이 겹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사이버대학은 동영상 콘텐츠 위주로 더욱 실용적인 분야를 배우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온라인 학위과정은 실시간 양방향 위주로 학문적인 연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원대협은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견지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준안을 곧 발표하려 했지만 돌발 상황이 발생, 세심하게 문구를 다듬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사회를 경험했지만 정작 제도 개선에서는 여전히 이권 다툼으로 속도가 더뎌지고 있다.

대교협 관계자는 “콘텐츠를 어떻게 학생들에게 전달하느냐는 방법적인 면이어서 대학 자율에 맡겨야 한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