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구축하는 '어라이크' 솔루션 공개

네이버랩스, 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구축하는 '어라이크' 솔루션 공개

네이버랩스가 10일 서울스마트모빌리티 엑스포를 통해, 대규모 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어라이크(ALIKE)' 솔루션을 공개했다.

어라이크 솔루션 핵심은 항공사진과 AI를 활용해 도시 3D 모델, 로드레이아웃, HD맵(고정밀 지도) 등 핵심 데이터들을 함께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네이버랩스는 디지털 트윈 관련 파트너십 요청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내재화된 요소 기술들을 업그레이드해 패키징한 '어라이크' 솔루션을 선보안다.

네이버랩스는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서울시와 함께 서울시 전역 605km² 면적에 해당하는 3D 모델을 구축, 공개한 바 있다. 서울시 2092km 규모 로드 레이아웃도 자체 제작하고 올해 하반기 중 강남지역 61km에 대한 HD맵도 서울시와 함께 구축해 공개할 예정이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 부문장은 “거대한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트윈을 위해 항공 사진과 MMS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HD 매핑, 정밀 측위 기술, 데이터 처리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AI 기술력을 고도화 해왔다”면서 “제작 기간을 크게 단축하면서도 정확도는 더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