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차트 OK POP!!, 리메이크 톱10 공개…양요섭X정은지 1위, 황인욱·경서예지·KCM 상위

가온차트(운영주체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최근까지의 '리메이크' 분위기를 테마로 한 차트분석과 함께, 대중과의 음악취향 소통에 힘을 더 기울이고 있다.

최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공식 유튜브채널 ‘OK POP!! (오케이팝!!)’을 통해 자체 콘텐츠 '좀 특별한 가온차트' 2편 '리메이크 TOP10'을 공개했다.

'좀 특별한 가온차트'는 국내 대표 대중음악차트 가온차트가 디지털·앨범·BGM 등 공식 카테고리 이외에 숨은 다양한 음악취향을 테마로 반영, 음악들을 새롭게 조명하는 신규 콘텐츠다.

사진=TOON STUDIO, 느을 제공
사진=TOON STUDIO, 느을 제공

신규회차인 '리메이크 TOP10'은 지난해 경서 '밤하늘의 별을 (2020, 원곡 양정승)'을 기점으로 두드러진 가요계의 '리메이크' 열풍을 테마로, 주요 인기 리메이크곡을 꼽아보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내용에 따르면 2021 리메이크 TOP10 최상위는 양요섭, 정은지가 9년만에 다시 만나 리메이크한 2억 가온지수 곡 ‘LOVE DAY (2021) (바른연애 길잡이 X 양요섭, 정은지)’이 영예의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황인욱 ‘응급실 (2021)’ 2위 △경서예지 ‘모를까봐서(2021) (Feat.아샤트리)’ 3위 등이 차지했다.

사진=이미지나인컴즈 제공
사진=이미지나인컴즈 제공

또한 △KCM ‘흑백사진 (2021) (바른연애 길잡이 X KCM)’ 4위 △송하예 ‘마음이 다쳐서(2021)’ 5위 △트리탑스 (Tritops) ‘청개구리 (2021 Ver.)’ 6위 △이석훈-로코베리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2021)’ 7위 △이루·견우 (Kyunwoo)의 ‘까만안경 (2021)’ 8위 △보라미유 ‘미인(2021)’ 9위 △ 안녕하신가영 ‘우연히 봄 (2021)’ 10위 등이 상위권을 형성했다.

이들 리메이크곡의 인기는 당대 히트곡들을 새롭게 조명하는 바와 함께, 곡들을 부른 가수의 음악적·인간적 성숙을 지켜보며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새로운 감성충족에 따른 결과로 비쳐지고 있다.

'좀 특별한 가온차트' 2편 '리메이크 TOP10'의 상세내용은 유튜브 ‘OK POP!! (오케이팝!!)’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며, 유튜브 검색창에서 ‘오케이팝’으로 검색하면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가온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음악차트로, 주요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온라인매출과 국내외 음반유통 판매량을 총 집계한 신뢰도 높은 차트결과를 선보이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