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세븐틴, '캐럿과 함께 피운 6년 청량로맨틱 러브' (Your Choice 간담회)

'트리플 밀리언셀러' 세븐틴이 현재의 음악적 성숙감을 바탕으로 데뷔 초심인 '사랑' 테마를 노래하며, 새로운 공감과 성숙매력을 선보인다.

18일 하이브 레이블즈 유튜브채널에서는 세븐틴 미니8집 Your Choice(유어 초이스) 발매기념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날 간담회는 방송인 박선영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Ready to Love 뮤비상영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캐럿을 향한 다양한 로맨틱 러브' 세븐틴 미니8집 Your Choice

새 앨범  'Your Choice'는 지난해 10월 스페셜 앨범 ‘; [Semicolon]’ 이후 8개월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사랑의 순간'을 시사할 2021 프로젝트 “Power of ‘Love’”의 서막이라는 테마와 함께 미니 7집 ‘헹가래’, 스페셜 앨범 ‘; [Semicolon]’, 정규3집 An Ode 등 트리플 밀리언셀러 기록, 미국 '엘렌 드제너러스 쇼’ 등 글로벌 행보를 통해 인정받은 세븐틴 특유의 청량에너지, 로맨틱매력의 총합을 '사랑'이라는 키워드로 다채롭게 표현한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에스쿱스는 "8개월만에 인사드리게 됐다. 매번 응원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캐럿(팬덤명)을 생각하며 만든 앨범이자, 대중에게 사랑의 힘을 알려드리겠다는 취지로 만든 앨범"이라고 말했다.

호시는 "지난해 청춘에 대한 응원과 위로를 테마로 한 앨범들을 선보이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이번에는 더 많은 분들과 교감하기 위해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민규와 우지는 "새 앨범 'YOUR CHOICE'는 사랑에 대한 다양한 형태과 감정, 행동들을 지금의 시각으로 보는 성장된 모습의 앨범"이라고 말했다.

◇'컬러풀 성숙감의 사랑이야기' 세븐틴 Your Choice

앨범트랙은 총 6트랙으로 구성된다. 우선 '친구로 생각해왔던 상대방에게 사랑을 고백할 준비가 된 나'를 그려내는 R&B팝 'Ready to love'가 타이틀곡으로 전면에 선다.

이어 △사랑에 빠진 달콤한 순간을 셔플리듬 EDM컬러로 표현한 Heaven’s Cloud △강렬하고 비장한 사운드를 중심으로 성숙하고 달콤한 보컬포인트가 어우러진 R&B곡 Anyone 등 단체곡이 뒤를 잇는다.

여기에 △키치한 매력의 칩튠사운드와 힙합팀의 유쾌한 래핑포인트가 돋보이는 'GAM3 BO1' △'자유를 찾아 나아가자'라는 메시지를 담은 하우스 댄스팝 장르의 퍼포먼스팀곡 'Wave' △포근한 사운드를 배경으로 보컬팀의 아름다운 하모니가 어우러진 뉴트로 R&B곡 '같은 꿈, 같은 맘, 같은 밤' 등 유닛곡이 마무리를 장식한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우지는 "각 유닛곡 작업은 곡과 멤버들의 매력이 돋보일 수 있도록 고려했다. 힙합팀 곡은 멤버들의 개성, 퍼포먼스팀 곡은 새로운 도전과 보컬매력 이끌어내려고 했다. 보컬팀 곡은 멤버들의 음색을 강조하고자 하모니적인 면모들을 강조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각 수록곡들의 모습은 '사랑'이라는 공감테마를 표현하는 세븐틴 특유의 청량감과 로맨틱 성숙감을 거듭 보여주는 바와 함께, 우지·범주 등 기존 작업자들에 시혁(“hitman” bang) 프로듀서와 원더키드(Wonderkid) 등 하이브 레이블즈 프로듀서 군단의 시너지로 한층 더 다채롭게 펼쳐질 세븐틴표 음악컬러에 대한 가능성을 엿보이게 한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호시와 승관은 "매번 작업하면서 중독성 있는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여드리면서도, 새로운 매력을 보여드리는 것을 고민한다. 이번 앨범 역시도 가사부터 녹음, 안무까지 수정을 거듭했다. 멤버들의 고민과 시도들을 팬들도 느끼시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캐럿들과 키운 에너제틱 위 로맨틱성숙' 세븐틴 타이틀곡 'Ready to Love'

뮤비로 본 세븐틴 새 타이틀곡 'Ready to Love'는 '현재 세븐틴의 사랑법'이라는 콘셉트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듯 했다.

우선 음악분위기로는 세븐틴의 에너제틱 분위기를 연상케하는 묵직하고 다이내믹한 베이스라인, 최근의 로맨틱 성숙코드를 연상케하는 아련한 느낌의 멜로디라인의 조화가 돋보였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뮤비 장면구성으로는 다소 밝고 맑은 색감 속에서도 차분하게 전개되는 모습이 곡의 분위기와 비슷한 듯 보였으며, 퍼포먼스 측면에서는 섬세매혹적인 안무동작들로 다양하게 연결되는 세븐틴 특유의 칼군무 동작들이 거듭 펼쳐지는 모습이었다.

도겸은 "타이틀곡 'Ready to love'는 다양한 사랑에 빠진 사람의 행동 가운데서 가장 핵심적인 모습을 표현한 곡으로, '세븐틴의 성숙한 사랑법'을 표현한다"라고 말했다.

우지는 "하이브 레이블즈 가수가 되면서 좋아진 앨범작업 환경과 함께, 방시혁 PD님과 함께하는 좋은 기회도 갖게 됐다. 어린 시절 즐겨 듣던 음악을 만드신 분과 함께 하는 것만도 영광이었는데, 작가대 작가로서 존중과 배려를 많이 받아서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세븐틴 "성숙해진 감정표현 담은 앨범, 초심잃지 않는 아티스트 노력하겠다"

전체적으로 세븐틴 미니8집 Your Choice(유어 초이스)는 데뷔 6주년을 맞이한 아티스트로서의 한층 더 성숙해진 마음과 음악적인 시선으로, 데뷔 초반부터 거듭 표현해온 '사랑' 테마와 특유의 공감매력을 덧붙여 보여주는 앨범이라 할 수 있다.

버논은 "이번 미니8집 Your Choice(유어 초이스)는 여러 갈래의 사랑을 담고 있다. 한층 성숙해진 저희의 모습과 함께 리스너분들의 공감을 추구하는 데 신경썼다"라고 말했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우지는 "올해는 프로젝트 “Power of ‘Love’”로 많은 메시지를 주고자 생각하고 있다. 이번 미니8집 Your Choice(유어 초이스)는 프로젝트의 핵심과 함께 세븐틴의 성숙해진 감정표현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저희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보는 순간만큼은 사랑에 빠진듯한 설렘을 느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도겸, 민규, 에스쿱스는 "캐럿들과 함께 6년간 트리플 밀리언셀러 기록을 내는 등 많은 추억들을 새겨왔다는 데 영광스럽고 감사하다. 데뷔때부터 그래왔듯, 10년, 20년 저희의 인생이야기를 계속 해나가면서 초심잃지 않고 보답하는 아티스트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븐틴은 금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미니8집 Your Choice(유어 초이스)를 발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