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우수-에스큐아이소프트/지능형영상인식솔루션

에스큐아이소프트는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반 출입통제솔루션(CAC)
에스큐아이소프트는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반 출입통제솔루션(CAC)

시스템통합·솔루션기업 에스큐아이소프트는 인공지능(AI) 얼굴인식 기반 출입통제솔루션(CAC)으로 상반기 인기상품에 선정됐다.

에스큐아이소프트 CAC는 멈춤 없이 걸어가는 동안 순간적으로 얼굴을 인식하고 포착할 수 있는 워크스루(Walk-Through)형 출입 통제 시스템이다. 사용자 근태관리와 얼굴인식 기반 스마트 결제 처리를 동시에 지원한다.

사용자가 얼굴 인식을 위해 멈춰 선 후 시스템이 인식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없다. 가이드라인에 맞춰 얼굴 위치를 조정하느라 대기시간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의 단점도 개선했다.

워크스루형 얼굴인식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진흥기금으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1년 인공지능식별추적시스템 구축 실증 및 검증 트랙1사업 지원을 받았다.

다중이용시설과 공공장소 등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얼굴인식이 가능하다. 출입자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거나 부적절하게 착용한 경우에 경고 알림은 물론이고 출입을 제한할 수 있다. 열화상 카메라를 추가로 적용하면 출입자 발열 감지도 가능하다. 유사시 이력관리와 감염원 추적에도 활용할 수 있다.

에스큐아이소프트 CAC는 보안·출입통제가 필요한 10인 이하 중소사업장부터 500명 이상 대규모 사업장에 이르기까지 규모에 상관없이 어느 곳에나 최적화를 지원한다. 사용 목적에 따라 출입통제, 근태관리, 스마트결제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카메라·단말기 개수는 용도와 사업장 규모에 따라 정한다. 초기 설치 이후에도 용도 변경 및 추가 카메라 설치가 가능하다.

사용자 그룹별로 출입구역과 출입통제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근태관리와 스마트 결제기능은 얼굴인식 기능이 탑재된 단말기를 지정된 장소에 설치해 사용자 얼굴인식으로 출·퇴근 관리 및 결제를 위한 인증을 처리한다.

관리자는 스마트폰 또는 관리자용 PC를 통해 출입자 정보를 손쉽게 등록·수정 및 삭제할 수 있다. 최근 3개월 내 출입이력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서버 오작동 등 비정상적인 상황을 대비해 관리자 컴퓨터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복원할 수 있다.

또, 효율적 관리를 위해 실시간으로 사업장에 설치된 장비 작동 현황을 확인해 문제 발생 시 빠른 조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필요한 경우에 관리자 화면에서 출입문 개폐장치를 제어할 수 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