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서울 지하철 8호선 '스마트 역사' 구축

LG유플러스, 서울 지하철 8호선 '스마트 역사' 구축

LG유플러스와 하이트론씨스템즈 컨소시엄이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에 스마트스테이션을 구축한다.

스마트스테이션은 지하철 역사에서 운용하던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능형 CCTV와 3차원(3D) 맵을 통해 고도화하는 사업이다. 역사 내 승객 움직임과 사고 현황을 역무원이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해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8호선 18개 역사를 가상공간에 재현하는 디지털트윈 △역사 내 사각지대를 해소한 지능형 CCTV △역사 내에서 쓰러진 승객을 탐지할 수 있는 입체형 밀리미터웨이브(mmWave) 레이더를 통해 스마트스테이션을 만든다.

디지털트윈은 역사 내 쓰러진 승객이 발생할 경우 응급조치와 신속한 이송을 할 수 있는 최적 경로를 제안해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지능형 CCTV는 딥러닝 기반 영상 분석을 통해 에스컬레이터 넘어짐, 교통약자(휠체어, 시각장애인 등) 서비스, 코로나에 대비한 마스크 미착용자 검색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승객 부정승차를 탐지하고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해 다양한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통합 플랫폼, 유선 네트워크 환경 구축 및 LTE-R 연동, 1~4호선 시스템(IP-MPLS망) 연계 등을 진행하며 서울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는 앞서 1~4호선 스마트스테이션 구축 사업 기술평가 1위에 오르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8호선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지하철·철도 스마트스테이션 분야에서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

LG유플러스, 서울 지하철 8호선 '스마트 역사'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