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CJ대한통운 첨단 풀필먼트 구축 스마트스토어로 당일배송 확대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 센터 장면
CJ대한통운 군포 풀필먼트 센터 장면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20만평 규모 이상 풀필먼트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기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중심으로 운영해온 곤지암, 군포, 용인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추가 인프라를 구축한다.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제공해오던 익일배송 서비스를 내년부터 46만 스마트스토어로 확대한다. 특히 생필품, 신선식품 등 빠른 배송에 대한 사용자 니즈가 많은 상품군에 대해서는 당일배송과 새벽배송도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양사가 새롭게 구축하는 풀필먼트 센터는 인공지능(AI)과 로봇, 클라우드 등 차세대 미래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물류 거점으로 활용한다.

네이버 AI기술인 클로바를 바탕으로 물류 데이터 솔루션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물류 수요예측을 더욱 고도화한다. 창고 할당, 자동 입고 예약 등 물류 전반 프로세스에도 AI 기술을 적용한다. 풀필먼트와 배송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네이버랩스 로봇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물류 테크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네이버와 CJ 대한통운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에서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고, 과대포장을 방지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을 도입할 예정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포장 과정에서 완충재, 완충패드, 박스 테이프 등 모든 포장재와 플라스틱 자재를 종이로 바꿔 친환경 효과를 높인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최적 박스를 자동 추천·제작하고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를 자동 투입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하는 기술도 적용한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빠른 배송 뿐 아니라 희망일 배송, 프리미엄 배송 등을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들이 구비한 다양한 상품 특성에 맞춰 배송 서비스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특수 물류 전문 업체 발렉스와 손잡고 프리미엄 배송 실험을 시작했다.

김평송 네이버 사업개발 책임리더는 “SME들이 다양하고, 개성넘치는 비즈니스 전개를 펼칠 수 있도록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기술 혁신을 이룰 것”이라면서 “네이버 SME들이 자신의 사업 방식에 따라 풀필먼트, 배송 등 물류 전반의 영역을 스스로 선택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기술과 데이터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