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비트, 삼덕회계법인과 AML 시스템 컨설팅 실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프로비트, 삼덕회계법인과 AML 시스템 컨설팅 실시

가상자산거래소 프로비트(대표 도현수)는 삼덕회계법인을 통해 내부 통제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고도화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프로비트의 현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바탕으로 은행권 수준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진행됐다. 삼덕회계법인은 지난 6월 2일부터 7월 1일까지 총 4주간 프로비트 사무실에 상주하며 'AML 고객확인'과 'AML 내부통제 구축' 부문에 대해 집중 점검했다.

AML 고객확인 점검 항목은 △적용 대상 △위험 평가 △이행 시기 △고객확인 및 검증 △제3자를 통한 고객확인 이행 △고위험군에 대한 강화된 고객확인 등 총 6가지이며, AML 내부통제는 △구성원별 역할 및 책임 △교육 및 연수 △직원알기제도에 대해 확인했다.

프로비트는 이 중 AML 고객확인에 대해 현황 점검을 마치고 관련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내부통제 부문에 대한 컨설팅은 차주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도현수 프로비트 대표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은행권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분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가 될 수 있도록 AML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비트는 지난 6월부터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법률사무소와 자문 계약을 체결해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 의무사항 이행 점검, AML 체제 구축 등 제반 활동에 대한 자문을 받아 법적, 제도적 보호 장치를 마련해 오고 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