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클라우드 전면 전환, 정부 디지털 혁신 앞당긴다

정부는 지난해 디지털 전면 전환 계획을 발표하며 전자정부에 이어 디지털정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부는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가속화한다. 지난해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범도입하고, 올해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을 준비한다.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를 본인이 검색하고 내려받아, 직접 관공서나 은행 등에 간편하게 전송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주민등록표등본, 운전경력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는 대상을 올해 말까지 300종으로 늘린다.

공공부문의 디지털 인프라를 확충한다. 급경사지 등에 사물인터넷(IoT) 기반 예보·경보시스템을 설치해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통합보안관제시스템을 구축해 지능화하는 사이버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정부서비스를 모든 국민이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내년까지 도서관 등 공공장소 4만여곳에 와이파이를 추가로 설치한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어려워하는 사람을 위해 각 지역 복지관이나 주민센터 등에서 스마트폰으로 열차표를 예매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강좌도 실시한다.

이 같은 서비스 시행에 있어 클라우드는 정부 디지털 전환 인프라 기반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정부 관계자는 “클라우드는 비용 절감뿐 아니라 서비스 효율도 높이는 등 디지털정부 혁신 기반이 된다”면서 “클라우드 전면 전환이 디지털 정부를 가속화하고 해외에 선진 사례를 알리는데 중요한 시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