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권후보들 탄소중립 공약…'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탄소세·기후에너지부 신설'

이재명 "기후에너지부 신설"…김두관 "석탐금융과의 작별"
정세균 "국제수소거래소 설립"…이낙연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박용진 "탄소중립 남북협력"…추미애 "바이오플라스틱 육성"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6명이 27일 '탄소중립 공약'을 발표했다. 후보들은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기후에너지부 신설, 탄소세 도입, 국제수소거래소 설립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날 '대선 경선 후보 탄소중립 공약 발표회'를 열고 각 후보당 3분가량씩 영상으로 탄소중립 정책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을 계승하고 기후 위기 문제에 대응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민주 대권후보들 탄소중립 공약…'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탄소세·기후에너지부 신설'

이재명 후보는 “기후 위기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기업들은 탈탄소 녹색 산업으로 전환하고, 노동자들에겐 양질의 녹색일자리가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너지대전환을 통한 2050년 탄소중립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중심의 에너지체계 △기후에너지부 신설 △탄소세 도입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겠다”며 “태양광과 배터리 산업을 세계1위 산업으로 만들겠다. 효과적인 행정 지원을 위해 기후위기대응을 총괄하는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소세를 도입하고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단계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후보는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 됐다”며 “국무총리로 일하면서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으로 기후 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 정책 총괄 조정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조정 △신재생에너지 2030년까지 40% 비중 확대 △친환경자동차로 전환 △탄소중립 산업생태계 구축 △기존 노동자가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에너지 전환 △기후에너지부 신설을 공약했다.

민주 대권후보들 탄소중립 공약…'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탄소세·기후에너지부 신설'

이 후보는 “2030년까지 2018년보다 최소 45%를 감축하자. 현재 목표치보다 2배 가량 높지만 그렇게 높여도 미국이나 유럽 기준에는 못 미친다”고 말했다. 또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시기를 사회적 합의로 정해자”며 “유럽연합은 2035년으로 정했다. 우리도 빠르면 2035년, 늦어도 2040년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에서 에너지와 기후변화 업무 분리해서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고 종합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후보는 “국무총리 재직시절 국무총리와 함께 하는 '목요대화'에서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과제'라는 발제로 '탄소중립위원회'의 조속한 출범과 탄소중립의 구체적 이행계획을 수립해 나갈 것을 제안한 바 있다”고 경험과 노련함을 어필했다.

정 후보는 △지속적 그린뉴딜 정책 추진 △국제수소거래소 설립 △탄소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공약했다.

박용진 후보는 탄소세 신설과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2040년 석탄발전량 제로사회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또 한반도 평화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탄소중립 남북협력'을 제안했다. 추미애 후보는 방사능문제가 없는 'K-스타'로 불리는 한국형 핵융합 연구지원, 쓰레기가 덜 나오는 세상이 되도록 바이오플라스틱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후보는 지방정부가 중심이 되는 에너지 체계 구축과 '석탄 금융과의 작별'로 국책은행 등의 석탄발전 투자 금지 등을 공약했다.

민주 대권후보들 탄소중립 공약…'2035년 내연기관차 금지·탄소세·기후에너지부 신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