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스마트기기 관리 한계, 전문인력 및 성능규격 마련해야

코로나19로 초·중·고에서의 스마트기기 활용은 늘었지만 정작 관리 체계는 허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하반기 학교 IT기기 구입 예산이 이달 중순 풀릴 예정이어서 관련 관리 지침이나 성능 규격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학교 스마트기기 관리 한계, 전문인력 및 성능규격 마련해야

3일 강득구 의원실에 따르면 원격 수업 및 디지털 교육을 위해 현재 각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기기 관련, △구매 방식 및 시기에 따른 성능 격차 △유지보수 등 관리 인력 부족 △디지털 교육 고도화에 따른 성능 개선 문제가 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실은 학교 스마트기기 실태 파악을 위해 올해 6월부터 각 학교 일선 교사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관련 의견을 수렴해 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 등 학생들의 스마트기기 사용이 늘었지만, 제각각인 모델과 성능으로 수업 격차 문제가 제기되면서다.

우선 문제로는 제각각 다른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원활한 수업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당장 태블릿과 노트북PC에서도 키보드 유무와 같은 수업환경 차이가 발생한다. 일선 교사들은 태블릿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가 용이하지만, 다양한 콘텐츠 활용에 한계가 있고, 키보드 추가 구매가 필요하다는 단점을 들고 있다. 반면 노트북PC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사양을 제공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부담이다.

스마트기기가 늘어나면서 관리에 어려움이 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전산담당 선생님 한명이 200여대에 달하는 기기 충전과 SW관리, 업데이트 및 유지보수를 모두 담당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학생별로 지급되는 기기가 같은 모델임에도 성능에 차이가 나는 상황이 발생하는 셈이다.

이에 교사들은 교육 목적에 맞는 스마트기기 선택과 함께 스타일러스펜 및 키보드 지원 등 성능 및 기기환경 차이를 줄이고, 유지관리에 대한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향후 추가구매를 위해 정부 차원의 교육용 스마트기기에 대한 규격과 관리 지침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강 의원실은 학교 교사들과의 추가 간담회 및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계속 취합하고 관련 요청 사항을 교육부에 이달 중 전달할 예정이다. 당장 이달 중순부터 관련 정부예산이 교부되는 만큼 서둘러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강 의원실 관계자는 “학교와 교사들이 스마트기기 구매와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관련 의견을 수용해 교육부를 중심으로 스마트기기 구매 관련 성능 기준과 관리 체계 등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