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 자회사 써나젠, 코로나 치료제 독성시험 착수

휴대용 초음파 네뷸라이저(연무식 흡입기)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를 흡입하는 모습. 사진출처=바이오니아
휴대용 초음파 네뷸라이저(연무식 흡입기)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를 흡입하는 모습. 사진출처=바이오니아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 신약개발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이하 써나젠)가 신개념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해 임상시험 전 단계인 독성시험에 들어간다.

써나젠은 외부 전문기관과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SAMiRNA-SCV2)에 대한 독성시험 의뢰 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후보물질은 서로 다른 염기서열을 가진 코로나19 바이러스 표적 RNA 10곳에 달라붙어 분해하도록 고안된 10종의 짧은 RNA(siRNA) 양끝에 각각 친수성·소수성 나노입자를 결합한 단일 분자다.

바이오니아와 써나젠 연구팀이 지난 6월까지 유전체 글로벌 데이터베이스(GISAID)에 등록된 인도발 델타 변이체를 포함, 약 126만건 코로나19 바이러스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후보물질이 표적으로 삼은 바이러스 RNA 10곳 중 5곳 이상이 동시에 변이된 경우는 단 한 건도 없었다.

후보물질은 바이러스 RNA 10군데를 분해하는 10종 후보물질을 조합, 융단폭격하는 신개념 치료제다.

이는 향후 등장할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장기간 비슷한 효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1년 안에 표적에 변이가 일어날 확률을 2분의 1로 가정하더라도 10곳 표적 RNA에 각각 1개 염기라도 변이가 일어나 치료제가 무력화될 확률은 1024분의 1로 상당히 낮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어떤 RNA 바이러스라도 표적 RNA 염기서열만 정해지면 이를 분해하는 siRNA만 바꾼 SAMiRNA 신약 선도물질들을 2일 안에 설계하고, 1주일 안에 1000여개를 합성한 뒤 1개월 안에 대량으로 약효를 스크리닝해 신약후보물질을 신속하게 발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