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백신 허브 지원 여야 합심...백신 스와핑·국산 백신 개발 등 기대

상임위 배분과 대선 정국으로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는 국회도 백신 허브에서 만큼은 여야가 따로 없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현재 코로나19 델타변이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바이오기술 경쟁력을 활용해 백신 생산기지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있다.

이미 여야 의원들은 지난 6월 '글로벌 백신허브지원 국회특위'를 구성하고 관련 지원 마련에 나섰다. 국회는 백신허브 조성이 한미 양국 정상간 체결한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보다 견고히 하고, 글로벌 백신 생산량 확대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국산 토종 백신 생산에도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초부터 특위 구성을 제안해 온 야권에선 이번 백신허브 조성이 한미 백신 스와프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눈치다. 그동안 야권은 우리의 바이오 기술 경쟁력을 근거로 글로벌 수요에 대응할 만큼의 생산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우선 미국이 보유한 백신을 들여오고 향후 생산물량으로 이를 갚는 형태의 스와핑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었다.

여권 역시 우리나라의 바이오 기술에 대해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일부 의원들이 '백신사절단' 이름으로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미국의 백신 접종 전략과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국가로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3상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는 국산 토종 백신 개발에도 속도가 나는 것은 물론,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대응도 원할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국회 차원의 더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위를 구성해 공감대는 형성했지만, 정작 백신허브 지원 관련 법과 제도는 미미하다. 지금까지 코로나19 관련 국회 움직임은 방역과 피해 지원 등에 쏠려 있었다. 백신 관련 움직임은 백신지식재산권 면제와 공동개발, 한미 파트너십 등 백신 외교 관련 결의안 정도가 전부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국회 차원의 노력에 대한 여야 공감대는 형성됐지만, 아직 정부와 기업의 움직임보다 그 속도는 늦은 셈이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