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19 극복 위해 '백신허브' 국가전략 강력 추진

2025년까지 2.2조 투입...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 도약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글로벌 백신 허브'를 국가전략으로 강력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백신을 반도체·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하고 2026년까지 2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를 주재하고 “결국 문제 해결의 근본 해법은 백신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일 수밖에 없다”며 우리나라에 글로벌 백신 허브를 구축해서 전세계적 코로나19 위기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백신 허브가 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경쟁력 또한 우수하다고 부언했다. 근거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 △세계적으로 안전성과 효과성을 인정받는 코로나 백신 4종 생산·공급 △백신 산업에 대한 기업 도전 의지와 정부 육성 의지 확고 등을 꼽았다.

이를 통해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한편 백신주권 또한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문 대통령은 바이오산업에 대해 우리나라 산업 혁신을 이끌 3대 신산업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백신 분야에서는 여전히 기술 격차가 크고 해외 의존도가 높다며 글로벌 백신 허브를 통한 산업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 글로벌 백신 허브를 향해 과감하게 도전해야 할 적기”라면서 “정부는 역량과 자원을 총동원해 인류 보건위기 대응에 기여하고, 백신 산업을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신종 감염병 출현에 대응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 같은 문 대통령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연구개발(R&D)과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필수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생산과 기술을 자급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생산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일자리 창출도 준비한다. 백신 산업 생태계 조성이 급선무라는 판단이다. 연간 200명 이상의 의과학자를 새롭게 양성하는 한편 임상시험 전문인력 1만명, 바이오 생산 전문인력 연간 2000명 등 바이오의약품 산업 인력 양성에 나선다. K-바이오랩 허브를 구축하고 첨단투자지구를 지정,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이행과 함께 독일, 영국 등 다른 국가와도 백신 파트너십을 확대한다.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기업 유치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백신주권' 확보를 위한 국산 백신 개발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산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임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원부자재 국산화, 특허 분석 지원 등 다방면의 지원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에는 “이번 기회에 mRNA 백신까지 반드시 끝을 본다는 각오로 개발에 임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