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리뷰, 미용·숙박 업종으로 범위 넓힌다

네이버 키워드 리뷰, 미용·숙박 업종으로 범위 넓힌다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 적용 대상을 미용·숙박 업종으로 확대했다.

네이버가 로컬 중소상공인(SME)만의 특성과 고충을 고려해 '별점 평가 시스템으로부터의 전환'을 선언하며 선보인 키워드 리뷰는 지난 7월 식당·카페 업종 대상으로 우선 도입됐다. 그 이후 처음으로 대상 업종이 한층 확장된 것이다.

사용자가 미용·숙박 업종에 네이버 예약을 통해 방문하거나, 영수증을 인증하면 “스타일 추천을 잘해줘요”, “방음이 잘돼요” 등 업종별 대표 키워드들이 리뷰 선택지로 제공된다. 특히 미용실, 네일숍, 펜션,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미용·숙박 분야의 세부적인 업종 구분에 따라서 적합한 키워드가 달리 제공된다.

네이버는 사업자와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셋을 꾸리기 위해 약 800명의 사업자와 5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미용실·숙박 업체의 대표 키워드를 구성했다.

앞서 식당·카페 업종의 설문에 참여한 약 1000명 이상 사업자, 8000명의 사용자에 더해 지금까지 약 1만 6000명과 함께 키워드 리뷰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사용자는 내 방문 경험에 가까운 키워드를 선택해 리뷰하면 된다. 이렇게 모인 미용·숙박 업종의 키워드 리뷰 결과는 3분기 말 업체별 플레이스 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키워드 리뷰는 그 결과가 아직 플레이스 페이지에 반영되지 않았음에도 이미 사용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융성 네이버 MY플레이스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의 대상 업종을 순차 확대하며 플레이스 리뷰 공간이 사업자와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사업자,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해 어느 한쪽도 소외되지 않는 리뷰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