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진·더보이즈, 33주 가온차트 3관왕…BTS 22주째 소셜1위, 리메이크곡 인기 강세

이무진과 더보이즈(THE BOYZ)를 필두로 한 뮤지션들의 다양한 여름행보와 함께, 리메이크곡들의 강세가 8월 중반 음악계에 펼쳐졌다.

19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33주차(8월8~14일) 가온차트 결과를 발표했다.

디지털·스트리밍·앨범·다운로드 등 주요분야별로 공개된 33주 차트에서는 이무진과 더보이즈가 각각 3관왕을 차지, 최강자로 떠올랐다.

이무진. (사진=쇼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무진. (사진=쇼플레이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무진은 싱글 '신호등'으로 디지털·스트리밍·노래방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발표된 이후 약 3개월만의 기록으로, JTBC '싱어게인' 톱3 재조명 이후 '유명가수전'을 통해 다양한 음악매력을 보였던 이무진이 솔직한 경험과 내면을 담아낸 자작곡이라는 점이 꾸준한 화제성을 모은 바가 역주행 기록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더보이즈. (사진=크래커엔터테인먼트 제공)
더보이즈. (사진=크래커엔터테인먼트 제공)

더보이즈는 미니6집 'THRILL-LING(스릴-링)'과 타이틀곡 ‘THRILL RIDE(스릴라이드)‘로 앨범·다운로드·BGM부문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9월 CHASE(타이틀곡 The Stealer) 이후 약 1년만의 컴백작으로서, 기존까지의 절제된 카리스마 감각을 '스릴'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청량한 톤으로 풀어내며, 자신들만의 여름음악 매력을 보였다는 데서 큰 호평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은 콘텐츠 ‘지금 올 줄 몰랐을거에요’를 앞세운 V라이브 소통과 함께, 소셜차트 2.0 부문에서 22주째 정상을 차지했다.

세븐틴.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세븐틴.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밖에 33주 디지털차트 진입 신곡으로는 △더보이즈(THE BOYZ) ‘THRILL RIDE’ (11위) △10CM ‘고백’ (20위) △온앤오프 (ONF) ’여름 쏙 (Popping)‘ (30위) △V.O.S ‘제자리 걸음’ (88위) △효린, 다솜 ‘둘 중에 골라 (Summer or Summer)’ (94위) △하성운 ‘Strawberry Gum (Feat. Don Mills)’ (97위) △세븐틴 ‘여전히 아름다운지(슬의생2 OST 8th)’ (98위) 등이 기록됐다. 고백(델리 스파이스)·제자리 걸음(김종국)·여전히 아름다운지(토이) 등 대중적 명곡들을 새롭게 선보인 리메이크곡과 함께, 씨스타 출신 효린·다솜의 새로운 음악면모 등 대중에게 반가운 인상들을 담은 행보들이 주로 인기를 얻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온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공인음악차트로, 국내 주요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온라인매출과 국내외 음반유통 판매량을 총 집계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