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소경제 민관 협력 확대돼야

민간기업이 주도하는 수소경제 협의체가 출범했다. 8일 창립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주인공이다. 협의체에는 현대차, SK, 롯데, 포스코, 효성, 두산 등 대기업 10곳을 포함해 15개 회원사가 참여했다.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공급망 전체를 아우르는 기업 대부분이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수소의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 밸류체인 모든 분야에서 협력한다. 현대차, SK, 포스코가 공동의장사를 맡았다는 점에서 창립 배경과 앞으로의 역할을 짐작할 수 있다. 협의체는 기업과 정책·금융 부문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수소산업 생태계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기술과 정책, 글로벌 협력 등 분과별 중점 협력과제를 선정해 세부 추진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세계 각국의 수소경제 선점 노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은 그동안 각자도생식으로 전략 마련에 골몰해 왔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업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겠다고 나섰다. 또 SK는 세계 최대의 친환경 수소 생산 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포스코는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을 통해 수소 생산 및 탄소중립에 나서는 식이다.

협의체 출범은 그동안 정부가 주도하던 수소경제 논의를 민간 협의체가 뒷받침하면서 구체적인 청사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수소경제 실현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신산업 및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구체적인 비전과 실천방안이 아직 보이지 않는다는 국내 수소경제의 한계와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민간 움직임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 대규모 투자가 반드시 수반되는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펀드 조성과 세제 및 연구개발(R&D) 지원, 규제 완화, 해외 진출 등 영역에서 민·관 협력 확대가 필요하다. 기업들도 이번 협의체 구성을 계기로 수소경제를 위한 팀코리아의 구체적 협력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길 기대한다.

e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