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몽골과 정상회담...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후렐수흐 대통령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후렐수흐 대통령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몽골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알렸다.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9·19 평양선언 3주년을 맞아 내놓은 대북 메시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영상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협력 증진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대표적 친북 국가인 몽골이 남북·북미관계 증진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을 설명했고 후렐수흐 대통령은 변함없는 지지를 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몽골은 '울란바토르 대화'를 통해 북한을 대화에 참여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유엔총회 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제안해 구성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북한의 참여를 염두하고 협력체 구성을 제안했으나 정작 북한은 협력체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6개 국가만 참여한 상태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참여를 희망하고 있으나, 북한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북한과 우호관계인 몽골과 협력체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9·19 평양선언 3주년을 맞아 어떤 추가 메시지, 제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서는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이 하루빨리 복원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다양한 계기를 통해서 남북관계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상회의실에서 우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정상회담에선 양국 간 친환경·디지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몽골 내 에너지 공급, 스마트 도시 조성, 유통·물류 체계 구축 등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양국 관계를 현재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몽골의 5대 교역국이며 몽골 역시 한국의 신북방정책의 주요 파트너이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다”면서 그린에너지 등 친환경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계속 발굴하자고 제안했다. 후렐수흐 대통령은 한국의 첨단 기술을 몽골의 친환경 인프라 구축, 자원 개발 등에 접목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구체적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도 채택했다. 한-몽골 경제동반자협정(EPA)과 몽골의 한국어 제2외국어 채택, 개발협력(ODA) 등 다양한 논의도 이뤄졌다. EPA는 사실상 자유무역협정(FTA)의 일환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양국은 빠른 시일 내 협상 개시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국은 2016년부터 EPA 공동연구를 추진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