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 신뢰성 높아진다...표준연, 직류전력량 표준 개발 성공

왼쪽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형규 전기자기표준그룹장, 김규태 책임연구원, 이상희 책임연구기술원.
왼쪽부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형규 전기자기표준그룹장, 김규태 책임연구원, 이상희 책임연구기술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박현민) 전기자기표준그룹은 전기차 급속 충전에 사용되는 대전류 직류전력량 표준 개발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이용하면 500킬로와트(㎾) 급속충전기까지 검정할 수 있다. 이미 국가교정시험기관인 산업기술시험원 등을 대상으로 교정 서비스를 개시했다. 전기차 급속충전기 계량 오차 감소, 충전요금 과금 오류 감소 등 전기차 시장 전반 신뢰성 확보가 가능할 전망이다.

전기자동차는 충전 방식과 충전기 용량에 따라 충전시간이 다르다. 64㎾h 용량 배터리 전기자동차는 50㎾ 사양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1시간20분, 고속도로 휴게소에 보급되는 350㎾ 초급속충전기로는 약 20분이 소요된다.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국내 업체도 400㎾ 이상 급속충전기를 개발하지만 신뢰성을 확보해 줄 표준이 없었다. 직류전력량 표준을 제공하는 국가는 거의 없으며 스위스가 50㎾까지 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표준연 전기자기표준그룹은 국가기술표준원 차세대계량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500㎾급 직류전력량 표준을 개발하는 데 성공해 교정 서비스를 개시했다. 세계에서 첫 번째 확립 사례다.

직류전력량계는 계량 관련 법률에 따라 주기적으로 검정을 받아야 한다. 산업기술시험원 같은 시험인증기관은 국가표준으로 교정된 측정기로 충전기 검정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번 개발 표준은 이런 측정기들을 교정하는 데 사용될 전망이다.

연구팀은 기존에 개발 및 보유한 '직류전압 및 직류대전류 측정표준'을 이용했다. 정확한 직류전력을 출력하는 가상 충전기를 만들고 교정대상 충전기 출력값을 비교해 오차를 평가하는 식이다. 개발 표준 불확도는 0.04%다.

이형규 전기자기표준그룹장은 “표준연이 기존에 축적해 놓았던 대전류 측정기술로 정부와 시장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향후 전기차 급속충전기 신뢰성 및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