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창업 141개 기업 날개 달아주다...코스닥 상장도 3곳

창업 보육부터 법인 설립까지 도와
수젠텍·신테카바이오·진시스템
연구소기업 3곳 코스닥시장 상장
출자수익 152억…우수사례로 평가

ETRI 연구소기업 코스닥 상장에 따른 출자수익 현황. 2019~2021년 누적 합계 약 152억원에 달한다.
ETRI 연구소기업 코스닥 상장에 따른 출자수익 현황. 2019~2021년 누적 합계 약 152억원에 달한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코스닥 상장 연구소기업 출자수익 현황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김명준)이 창업기업을 다수 창출, 코스닥 상장사 배출 등 사업화 성과로 이목을 끌고 있다.

ETRI는 개발한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거나 기술창업을 이룬 사례가 총 141건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코스닥시장 상장 연구소기업도 수젠텍, 신테카바이오, 진시스템 등 3곳이나 된다. 상장으로 총 152억원 출자수익을 거두는 등 창업 우수사례로 평가받는다.

ETRI는 체계적인 기술창업 지원을 수행해 창업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 첫 번째 핵심은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준비를 거쳐 법인 설립을 돕는 '예비창업지원제도'다

2011년부터 이 제도로 예비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 보육활동과 인프라를 제공해 총 67개 기술창업 법인 설립을 도왔다. 가치소프트, 루센트블록, 호전에이블, 엑소시스템즈 등이 배출됐다. 지난해 말 활동기업 기준 연 매출 256억원, 498명 고용 등 경제효과를 창출했다.

다른 핵심 요소는 ETRI 기술을 바탕으로 직접 설립하거나 에트리홀딩스가 출자해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연구소기업제도'다. 2006년부터 시행돼 74개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 수젠텍, 신테카바이오, 진시스템이 대표 사례다.

ETRI는 1990년부터 창업 지원 제도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창업 활동을 장려했다. 1998년에는 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해 창업 보육 공간·시험 인프라 등을 제공했고 2010년에는 출연연 최초로 기술지주회사인 에트리홀딩스를 설립해 기술창업 지원 기틀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접목해 대형·융합 성과 창출을 도모하는 '기획 창업' △연구개발(R&D)단계부터 창업까지 전주기를 고려하는 '창업일체형 R&D사업' △기술사업화 플랫폼, E-케어프로그램, 내·외부 사업 연계를 통한 '법인 설립 후 사후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단순 창업기업 배출에 그치지 않고 기술창업 생태계를 선도해 발굴-보육-성장 지원-회수-재투자 등 선순환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김명준 원장은 “향후 3년 내 기업가치 1조원 유니콘 기업을 나오게 할 예정”이라며 “창업 휴직제도 등 관련 규정을 간소화해 적극적인 기술창업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 창업기업 정보는 기술사업화플랫폼을 통해 검색할 수 있으며, 기술창업 지원 세부정보는 ETRI 중소기업사업화본부 기술창업실로 문의하면 된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