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추석 연휴 특집 프로그램 집중 편성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케이블TV, 추석 연휴 특집 프로그램 집중 편성

케이블TV가 추석 연휴에도 계속될 사회적 거리두기로 무료한 '집콕족'을 위해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추석 연휴를 맞아 전통시장 먹거리, 지역민 노래자랑, 예능 등 온가족이 한 곳에 둘러 앉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LG헬로비전은 지역 특산물 한 끼 밥상부터 오리지널 예능까지 시청자 오감을 만족시킬 특집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전국 각지 특산물로 다채로운 요리를 선보이는 '팔도밥상 플러스'는 전남 진도를 찾는다. 21일 오후 5시와 9시에 시청할 수 있다.

LG헬로비전 팔도밥상 플러스 전남 진도편
<LG헬로비전 팔도밥상 플러스 전남 진도편>

팔도밥상 원정대는 '보배섬' 진도에서 명절에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밥상 레시피를 공개한다. 진도 한우를 활용해 해물찜,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남은 명절 음식으로 만드는 이색 요리로 시청자에게 소소한 요리 꿀팁도 제공한다.

추석 집콕족을 위한 인기 프로그램 몰아보기도 마련했다. 지역 메이크오버 프로그램 '우리동네 클라쓰', 이색 캠핑 버라이어티 '호동s 캠핑존-골라자봐', 노래 실력자 발굴 프로젝트 '장윤정의 도장깨기' 몰아보기 스페셜을 방송한다.

LG헬로비전 지역채널 오리지널프로그램 정주행은 20~22일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에 볼 수 있다.

SK브로드밴드 시장한끼
<SK브로드밴드 시장한끼>

SK브로드밴드 B tv 케이블은 연휴 기간 필요한 정보, 지역별 볼거리와 먹거리를 전하는 추석 특집을 선보인다. 명절 분위기를 한껏 고취시키는 '스페셜 추석' 스테이션 ID 영상을 22일까지 편성한다.

지역채널 뉴스를 통해 도로 교통상황 △코로나 선별검사소 운영계획 △빅데이터로 본 언택트 관광지 △추석 연휴에 가볼만한 내 고향 문화체험 △재래시장 재난지원금 사용법 등 전국 연휴 풍경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도 권역별 방송한다.

경기권역은 한국 신화를 소개하는 '우리 신 이야기'를 20일 오후 5시, 세종권역은 세종 전통시장인과 특별한 전을 만드는 '시장한끼'를 26일 오후 7시 30분, 부산권역은 한식 명인 부산향토음식 요리과정을 소개하며 한식 문화를 조명하는 '명인의 향신료'를 20일 오후 1시 편성한다.

딜라이브 청춘스튜디오
<딜라이브 청춘스튜디오>

딜라이브는 지역 주민 노래 실력 뽐내기 등 다같이 즐기는 음악 한마당을 준비했다.

중장년층 시청자를 위한 자체제작 주민 참여형 음악 프로그램 '착한콘서트' '청춘노래자랑 연말결선' '청춘스튜디오' '청춘음악회 하춘화 빅쇼'를 방송한다. 시청률이 높은 회차 위주로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오후 시간대와 저녁시간대에 특집 편성한다.

SF 대작 드라마 '프로젝트 블루북2'도 특집 편성한다. 미국 공군 지원 하에 천재 물리학자 박사와 미공군 대위가 함께 UFO가 발견된 곳으로 직접 찾아가 과학적 시각으로 현상 진위 여부를 조사하는 이야기로 18~22일 매일 2회분이 오후 10시에 연속 방송된다.

CMB 주정민의 스페셜토크
<CMB 주정민의 스페셜토크>

CMB는 도쿄 올림픽 펜싱 여자 에페 단체전 은메달리스트 강영미 선수와 대담부터 지역 각계각층 대표 인사 추석 인사 나눔까지 사람 냄새 나는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CMB 대전·세종·충청방송은 17일부터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 우리 지역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인사가 지역민에게 전하는 추석 인사 나눔의 장을 마련한다.

CMB 광주·전남방송은 18일 '추석특집 우리 먹거리'를 특집 편성, 전남 명물 전남한우를 홍보하고 한우농가 고충과 우리 먹거리 소중함을 시청자에게 전달한다. 22일에는 '주정민의 스페셜토크'에 광주 출신 2020 도쿄올림픽 펜싱 은메달리스트 강영미 선수를 초청해 올림픽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한다.

CMB 대구방송은 18일 오전 8시 30분부터 '미식탐방대' '열전 동네방네' '차 향기 좋은날'을 추석 특집으로 편성한다.

현대HCN 청춘캠프
<현대HCN 청춘캠프>

현대HCN은 대규모 모임 대신 가정에서 명절을 보내는 지역민을 위해 기존 예능 특집보다는 시사 특집 편성에 집중, 우리 지역 현안을 짚어보고 고민하는 시간을 준비했다.

현대HCN경북방송 간판 시사프로그램 '장효수의 파워인터뷰'는 집중호우와 재래시장 화재 등 최근 재난상황에 대한 경북동해안 이슈돋보기를 특집으로 방송한다. 현대HCN금호·세로넷방송은 지역민에게 노래를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실력을 뽐낼 무대를 제공하는 '보컬의 탄생'을 편성한다. 한가위를 맞아 '진도아리랑'을 배우는 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코너를 마련했다.

6070 세대의 인생을 들여다보며 세월의 희로애락과 감성을 느끼는 '청춘캠프'는 대구북구노인복지관을 찾는다. 복지관 어르신을 모시고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 전통놀이와 각종 전통음식을 즐기며 추석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서경방송 SCS문화초대석 진주검무-무검편증미인편
<서경방송 SCS문화초대석 진주검무-무검편증미인편>

서경방송은 18일부터 23일까지 SCS문화초대석 '진주검무-무검편증미인'을 방송한다. 진주 영혼이 담긴 검무를 통해 진주 역사 다양한 스토리를 보여주고 고향 예술혼을 느끼는 시간을 마련한다. SCS 열린광장을 통해 지자체별 유치에 한창인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8' 지역유치를 위한 필요성에 대한 특집토론도 마련한다.

JCN울산방송은 가수 겸 MC 이경 진행으로 18일 오전 10시 30분 '로드기행 울산을 만나다' 편을 방영한다.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과 상가를 돌아보고 지난 회차 하이라이트 편을 엮은 특집을 준비했다. 20일에는 지역 인사와 지역 음식점에서 토크쇼 '밥 한끼 합시다'가 방영된다.

이래운 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고향을 찾지 못하는 시청자에게 고향의 추억을 끄집어 낼 수 있고, 고향을 찾은 가족에게는 가슴 따뜻하고 건강한 웃음을 줄 수 있는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거리두기를 지키고 케이블TV와 함께 즐거운 명절이 되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