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가는 길, 더 빠르고 똑똑해진 '내비' 써보세요"

추석 연휴는 1년 중 교통량이 가장 급증하는 시기다. 고향 가는 길 필수인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등 미래차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내비게이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신기술을 더해 더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다.

아틀란 추천 차선 안내 서비스.
아틀란 추천 차선 안내 서비스.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는 자율주행용 HD 맵 기술을 바탕으로 자사 모바일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 아틀란에 추천 차선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틀란 앱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추천 차선만 따라가면 초보자나 초행길 운전자도 복잡한 명절 도로교통 상황에 더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다.

추천 차선 안내는 내비게이션 경로에서 가야 할 길을 차선 단위로 안내한다. 차선 단위 지도 데이터를 활용해 현 위치와 전방 턴 지점의 차선 정보를 보여준다. 전체 경로를 고려해 운전자가 주행해야 할 가장 적합한 차선을 추천한다. 차선은 추천 차선, 갈 수 있는 차선, 가면 안되는 차선, 절대 가서는 안되는 주의 차선으로 구분해 표시한다.

카카오내비.
카카오내비.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내비에 터널과 지하차도에서도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FIN) 기술을 적용했다. 모바일 네트워크 신호 기반 실내 측위 기술이다. 5G와 LTE 같은 모바일 네트워크 신호를 활용해 사용자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다. GPS 신호가 닿지 않는 곳에서도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하다.

모바일 네트워크 기반 측위 기술을 상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고도화해 실제 내비게이션에 적용한 것은 카카오내비가 최초다. 산간 지역 비중이 높아 터널과 지하차도가 많은 국내 도로 환경 에서 명절에도 끊김 없는 서비스로 정확한 길 안내를 돕는다.

T지금 서비스 개념도.
T지금 서비스 개념도.

실시간 인기 장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티맵모빌리티 T지금 서비스도 주목된다. T지금은 전국 1900만 T맵 내비게이션 사용자의 주행 데이터를 5분 단위로 실시간 분석해 사용자들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다. 전국 단위로 반경 필터를 설정해 현재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설정한 목적지 순으로 최대 50개까지 랭킹을 보여준다.

연휴 기간 제주도를 방문한다면 원내비가 적합하다. KT가 선보인 원내비는 제주특별자치도 909개 교차로 내 교통신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전방 신호등의 현재 신호, 현재 신호의 초 단위 남은 시간, 다음 신호 정보 안내 등 도로상 교통신호 등이 실시간 반영된 정보를 보여준다.

정치연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