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의혹에도 호남 경선 판정승...누적 과반득표 이어가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역순회 경선에서 대세론을 재차 확인했다. 열세로 평가받던 광주·전남지역 경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에게 처음으로 패배했지만 0.17%P 차이 박빙승부로 선방했고, 이어진 전북 경선에선 54.55%로 다시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재명(왼쪽부터),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예비후보가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왼쪽부터), 김두관,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예비후보가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호남지역은 전체 민주당 권리당원의 30%에 달하는 20만여명이 선거인단으로 포진한 지역으로 이번 경선 최대 승부처였다. 25일 광주·전남에선 이 전 대표, 26일 전북에선 이 지사가 각각 승리를 챙겼지만, 전체 호남 판세에선 이 지사의 판정승이었다.

이번 경선은 이 전 대표가 의원직 사퇴라는 강수를 두고 정치적 본거지에서 벌인 승부였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여기에 이 지사의 경우 대장동 개발 의혹 공세를 받고 있었던 만큼 승부의 흐름이 바뀔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예상대로 광주·전남의 민심은 이 전 대표를 택했다. 반면 2위인 이 지사와의 표 차이는 0.17%P에 불과했다. 앞서 4차례의 지역 경선과 1차 슈퍼위크에서 내리 승리한 이 지사를 추격하기 위해 다수 득표가 필요했던 이 전 대표 입장에선 아쉬운 대목이다.

정치권에선 이 전 대표의 첫 승에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동시에 표 차이가 크지 않아 이재명 대세론을 꺾기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오히려 이 전 대표 우세지역에서 대등한 승부를 펼친 이 지사의 선방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특히 26일 이어진 전북 경선에서 이 지사가 과반 득표로 다시 승기를 잡으면서 이 같은 예상은 더 힘을 받고 있다. 전체 누적 득표에서도 53.01%로 과반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김두관 의원은 전북 경선을 끝으로 후보 사퇴를 선언하며 이 지사 지지를 표명했다. 광주·전남 첫 승을 시작으로 2차 슈퍼위크에서 역전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이 전 대표의 계획도 흔들리게 됐다.

대장동 개발 의혹도 이 지사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번 호남 승부의 결과가 이를 여실히 보여줬다. 적어도 경선에서만큼은 대장동 의혹이 이재명 대세론을 흔들 수 없는 사안이라는 것이 증명됐다.

남아있는 경선 지역은 △제주(10월 1일) △부산·울산·경남(10월 2일) △인천(10월 3일/2차 슈퍼위크) △경기(10월 9일) △서울(10월 10일/3차 슈퍼위크)이다. 두 차례의 슈퍼위크와 서울이 또 다른 승부처가 될 순 있지만, 경기 지역이 포함된 만큼 이 지사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치권은 이 전 대표가 그나마 바라볼 수 있는 현실적인 카드로 결선 투표를 주목하고 있다. 이 지사의 누적 득표율이 과반 이하로 내려오면 이 전 대표는 양자 결선 투표에서 다시 승부를 볼 수 있다.

특히 이 지사와 지지 세력이 겹치는 것으로 평가받는 추미애 전 장관이 3위에 올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 변수다. 추 전 장관의 상승세가 이 지사의 득표율 하락으로 이어지면 결선도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이 경우 결선에서 추 전 장관의 지지가 이 지사로 다시 옮겨오는 만큼 승부 결과를 뒤집기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는 “이 전 대표가 승부를 역전하기 위해서는 광주·전남에서 큰 격차의 승리를 거뒀어야 한다. 대장동 의혹 역시 이 지사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라며 “추 전 장관의 상승세가 결선 투표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지만, 남은 경선에서 대승을 거둬야 역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