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올해 점포인력 1000명 채용…현장 강화

홈플러스 상반기 공개채용 인턴십 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한 신입사원 2명이 서울 마포구 성산동 홈플러스 월드컵점에서 온라인 주문 상품 피킹 교육을 받고 있다.
홈플러스 상반기 공개채용 인턴십 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한 신입사원 2명이 서울 마포구 성산동 홈플러스 월드컵점에서 온라인 주문 상품 피킹 교육을 받고 있다.

홈플러스가 올해 1000명이 넘는 점포 인력을 충원한다. 코로나19 경기침체에도 네 자릿수 채용을 통해 현장 경영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다.

홈플러스는 이달 초대졸 공채 등을 통해 현장 점포 인력 250여명을 추가 충원한다고 11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지난달까지 총 950여명의 본사와 점포 인력을 채용했다.

올해 선발한 본사 신입사원 100여명을 제외하면 점포 근무 인력만 1000명 이상을 늘리는 대규모 채용이다. 홈플러스는 점포 인력 채용을 통해 정년퇴임 등으로 인한 인력공백을 채우고 현장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올해 3월부터 지난달까지 신규 채용한 대형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근무 현장 인력은 약 770명이다. 홈플러스는 점포에서 인력공백이 발생할 때마다 수시채용 방식으로 인력을 충원하고, 연말까지 250여명의 인력을 더 선발해 올해에만 1000여명의 현장 인력을 늘릴 예정이다. 이번에 채용하는 점포 인력은 1년 만근 후 평가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되며 만 60세까지 정년을 보장받는다.

또 점포 근무 경력을 보유한 본사 인력도 서울과 수도권 점포 등으로 재배치해 본사와 점포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멀티플레이어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활력을 불어넣을 젊은 직원과 정보기술(IT) 개발자 인재도 수혈하고 있다. 지난 4월 '상반기 채용연계형 대졸 인턴사원 공채', 5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채용연계형 초대졸 인턴사원 공채', 8월 '하반기 채용연계형 대졸 인턴사원 공채'까지 올해 총 세 번의 공개채용을 진행했다.

경력직 모바일 기획자와 개발자도 모집 중이다. 서비스 기획자, 검색 기획, 프런트엔드 개발자, 풀필먼트 개발자, 아이폰 개발자 등 총 8개 부문에서 채용을 진행한다.

황정희 홈플러스 인사부문장은 “고용 한파 속에서도 현장경영 강화를 위한 우수 인재를 적극 확보하기 위해 모집 인원수를 폭넓게 잡고 이례적인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며 “홈플러스의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실무인력을 충원해 '현장에 강한 마트'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