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국토부-해수부, 통합공공망 전파간섭 대책 '업그레이드'

행정안전부와 이동통신사가 이동기지국, 위성안테나 등을 활용해 여름 풍수해 대비 재난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이동통신사가 이동기지국, 위성안테나 등을 활용해 여름 풍수해 대비 재난망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700㎒ 대역을 공유하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철도통합무선망(LTE-R), 초고속해상통신무선망(LTE-M)을 운영하는 정부부처와 기관이 혼·간섭 예방 대책을 고도화한다.

3개 망 간 최소한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지국 최적화 등 기술적 조치와 동시에, 양방향 주파수공유 등 신기술 도입을 검토해 안정성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요 철도운영기관은 국가 통합공공망 기술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

행안부는 LTE-R를 최초 상용화한 강릉선 운영 과정에서 PS-LTE 망과 일부 혼·간섭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현장을 정밀 점검한 결과를 공유했다.

점검 결과 열차 내 음성·데이터 통화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철도 주변 작업구간 4개 지점에서 통화품질 저하 수준의 일부 혼·간섭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와 국토부는 2개 지역에서는 LTE-R 기지국과 PS-LTE 전파 출력을 조정해 해결했고 기지국과 안테나 등을 일부 조정하기로 합의했다.

기술위원회에서는 연말 개통을 앞둔 전라선 현황 점검 결과도 공유했다. 전라선에서는 역무원 간 음성·데이터 통화 이외에 신호제어에도 LTE-R가 활용된다. 총 11개 지역에서 미세한 혼·간섭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8개 구간에서는 전파출력·방향 조정 등 최적화를 통해 해결하고 3개에 대해서는 기지국 위치 조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각 운영기관은 차관급으로 국가통합공공망 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한편, 기술위원회 등 논의체계를 통해 망 설계도를 공유하며 3개 망 혼·간섭을 사전 예방하고 있다. 현장점검은 간섭회피 설계 이후 실제 망 운용 현장에서 혼·간섭이 발생해 국민 안전을 위협하지 않도록 안전을 강화하는 조치다. 각 운영기관은 향후에도 점검을 지속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행안부와 국토부·철도 운영기관은 '양방향 주파수공유(랜-셰어링)' 기술 도입도 검토하기로 합의했다. 전라선에서 시험검증을 진행한다.

양방향 주파수공유를 적용하면 LTE-R 커버리지가 부족한 지역에서 LTE-R용 단말이 PS-LTE 기지국에 접속해 커버리지를 보완할 수 있고, 반대로도 활용 가능하다. 간섭 우려가 제기된 지역에서 기지국을 중첩 설치하지 않아도 돼 혼·간섭 예방 효과를 높인다. 현재에는 비상상황시 PS-LTE 단말이 일부 LTE-R 망에 접속 가능하도록 단방향 주파수공유만 적용돼 있다.

이외에도 통합공공망 운영기관은 망 설계, 구축, 운영 등 모든 과정에서 혼·간섭 우려가 발생할 경우, 상시적으로 실시간 공유하도록 소통과 논의체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과기정통부는 전파자원 분배와 무선국·전파응용설비 검사업무 과정에서 3개 망 간 간섭 회피와 상호운용성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국가통합공공망 기술위원회 관계자는 “통합공공망 운영과 관련해 사전설계, 구축, 운영 등 모든 단계에서 혼·간섭 우려를 면밀히 점검해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정부 부처, 운영기관 간에 긴밀히 협력해 전파간섭 우려를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통합공공망 주요 전파 혼·간섭 회피 대책

행안부-국토부-해수부, 통합공공망 전파간섭 대책 '업그레이드'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