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에기연-씨이에스, 암모니아 분해 수소 활용기술 개발 업무협약

친환경 선박추진시스템 제작 전문업체 빈센(대표 이칠환)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엔지니어링 서비스 전문기업 씨이에스와 암모니아 분해 수소 선박 활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빈센 등은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설비 국산화 △암모니아 분해 수소 선박 추진 시스템 활용 △암모니아 활용 기술 교류 △기술 공동 개발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빈센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씨이에스의 암모니아 분해 수소 활용 기술 개발 협약식.
빈센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씨이에스의 암모니아 분해 수소 활용 기술 개발 협약식.

암모니아는 질소와 수소로 이뤄진 화합물로 -253℃ 온도로 냉각해 액화하는 수소보다 높은 -33.5℃에서 액화가 가능하다. 수소 저장 밀도가 높아 같은 용기로 1.7배 더 많은 양을 수송할 수 있다. 수소 경제 시대에 수소 운반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술개발을 완료하면 국내 기술로 암모니아를 분해한 수소의 이용이 가능해지고 액화 수소를 이용한 선박보다 더 먼 항속 거리를 가진 수소 선박을 건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빈센은 기술 개발에 110억 원을 투자하고 암모니아 분해 활용 수소연료전지는 내년 하반기 선급 형식승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 모듈.
수소연료전지 모듈.

이칠환 대표는 “각종 국제 환경 규제 및 국내 친환경 선박법에 맞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수소 경제가 손꼽히고 있다”며 “친환경 선박 주요 기자재 국산화를 위해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빈센은 2020년 정부에서 선정한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2021년 해양수산부가 선정하는 '예비 오션스타 기업'에 선정되며 바다 위의 테슬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수소전기보트 하이드로제니아는 울산시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소형선박 개발 및 실증사업 과제로 선정돼 국내 유일의 수소 배관 공급방식의 특화 실증시설인 울산 수소실증화센터에서 실증화 단계를 거치고 있다.

빈센은 전기 추진 및 수소연료전지 친환경 선박과 추진시스템을 개발·제작하고 있다. 선박용 전기추진장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공급장치, 전기추진 레저보트 디자인 등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있는 소형 선박을 전기/수소 등의 친환경 추진 선박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영암=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