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공공 클라우드 전환

공공 클라우드 전환이 속도를 내고 있다. 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2021년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통합 사업(3차)' 제안요청서를 공지했다. 11개 기관, 79개 정보시스템이 대상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1만여개에 달하는 공공 정보시스템을 100%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내년에는 3405개, 내후년에는 2402개 시스템이 클라우드로 옮겨간다. 국회는 내년에 필요한 예산 약 3000억원을 심사 중이다. 사업을 완료하면 국민 수요에 대응해 탄력적이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 성장과 국산 솔루션 업체 경쟁력 강화도 기대된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유지관리(유지보수) 요율 상향이다. 인터넷을 통해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는 도입보다 안정적 운영이 더 중요하다. 적정 유지관리 비용이 필수다. 지난해 공공소프트웨어(SW) 유지관리 요율은 평균 11%로 조사됐다. 10% 미만도 상당수라는 얘기도 나온다. 오라클과 SAP 등 글로벌 기업 SW의 유지관리 요율이 20% 넘는 것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유지관리가 부실하면 서비스 안정성이 위협받는다. SW 업계가 유지관리 요율을 15%~20%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클라우드에는 다른 SW 분야보다 고급 인력이 많이 투입된다. 적정 유지관리 비용 책정이 공공 클라우드 전환 성공의 열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