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ATM·지점 한눈에…'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 개시

금융사 ATM·지점 한눈에…'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 개시

한국은행은 29일부터 금융권이 운영 중인 현금자동인출기(ATM)와 지점 위치, 운영시간, 제공서비스 등을 휴대폰으로 확인하는 금융맵 '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에는 은행, 우체국, 상호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농·수협중앙회, 산림조합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관,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CD 밴(VAN)사) 등 국내 총 38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용은 금융결제원이 제공 중인 '어카운트인포 애플리케이션(앱)'과 '모바일현금카드 앱'에서 각각 가능하다. 어카운트인포 앱에서는 ATM과 지점 정보를 모두 알 수 있지만 모바일현금카드 앱에서는 ATM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다.

한은은 데이터 공유·활용이 가능하도록 API를 구현해 향후 개별 금융기관 앱이나 지도 앱 등에서도 금융대동여지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금융맵 서비스 개시로 국민의 ATM·지점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이 제고되는 한편, 금융권의 효율적인 ATM·지점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한은과 금융위원회는 금융소비자 현금이용 편의성 및 금융접근성 제고 등 금융포용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