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학회 해동상 대상에 신오순 숭실대 교수·방승찬 ETRI 소장

한국통신학회는 제17회 해동 학술대상에 신오순 숭실대 교수, 해동 기술대상에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장을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신오순 숭실대 교수
신오순 숭실대 교수

신오순 교수는 무선통신 전문가로 20년 이상 무선통신 원천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해 3G~5G 이동통신 기술 발전과 상용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무선통신 시스템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인 주파수와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설계 최적화 문제를 발굴하고 해법을 제시함해 연구성과를 달성했다.

방승찬 ETRI 소장
방승찬 ETRI 소장

방승찬 소장은 이동통신 분야 기술 전문가로 ETRI 통신미디어연구소를 이끌고 있다. 3세대 IMT-2000 W-CDMA와 CDMA 2000에 무선 원천 기술들을 표준화해 외국 기술 종속으로부터 탈피하는데 기여했다. 6G 통신 핵심기술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LF(light Field), 포인트 클라우드, 홀로그램 등 입체공간 미디어·통신기술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이남윤 포항공대 교수
이남윤 포항공대 교수
이동우 삼성전자 수석
이동우 삼성전자 수석

학회는 해동 젊은공학인상(학술상)에 이남윤 포항공과대 교수와 해동 젊은공학인상(기술상)에 이동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수석연구원을 수상자로 결정했다.

해동상은 50년간 PCB 사업에 전념해 온 대덕전자 故김정식 회장이 해동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해 인재 양성을 통한 학문과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한국통신학회, 한국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학회, 한국공학한림원을 포함해 4개 학회가 해동상을 수여한다.

올해 한국통신학회 해동상 시상식은 3일 더케이호텔서울(양재 The K Hotel) 컨벤션센터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