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챌린지 캠프 시즌8] 에스앤티소프트, 코렌 클라우드 기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개발

[넷 챌린지 캠프 시즌8] 에스앤티소프트, 코렌 클라우드 기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개발

에스앤티소프트는 이용기관이 KOREN(코렌) 공공클라우드의 서비스형클라우드(CaaS)를 쉽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를 개발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이용기관이 KOREN 공공클라우드의 서비스형인프라(Ia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KOREN SDI 포털을 통해 가상서버(V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스앤티소프는 KOREN 공공클라우드와 동일한 환경에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엔진 환경을 구축하고 자동화 스크립트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KOREN SDI와 호환 가능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를 구현했다.

에스앤티소프트는 이번 서비스 구현으로 컨테이너 기반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개발 기관이 KOREN의 클라우드 기반 컨테이너 서비스를 이용해 소요 비용을 줄이면서도 기술 숙련도를 높일 수 있게 돼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에스앤티소프트는 KOREN 공공클라우드와 동일한 오픈스택(OpenStack) Ocata버전을 대상으로 기존 데이터 구성을 유지하면서 CaaS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오픈스택 매그넘(Magnum)과 관련된 패키지를 자동으로 설치 및 구성할 수 있도록 자동화 스크립트를 개발했다.

에스앤티소프트는 KOREN SDI의 확장성, 신속성 및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KOREN SDI를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로 전환해 프로젝트 및 소스를 재구성했다. 또 KOREN 데브옵스(DevOps)와 연계해 지속 통힙 및 배포(CI·CD) 환경을 구축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