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모스, 프로그래밍 가능한 BLDC 모터 드라이버 선봬

엘모스, 프로그래밍 가능한 BLDC 모터 드라이버 선봬

차량용 반도체 제품 및 센서 제품 전문 메이커 엘모스는 16bit CPU가 포함된 72V 브러쉬리스 모터 게이트 드라이버와 FOC(자속기준제어) BLDC 모터 컨트롤러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E523.52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고전압의 BLDC 모터 컨트롤러로 24V부터 48V까지 전장 및 산업용 어플리케이션과 상업용 차량을 위한 IC 제품이다. 3개의 하프브릿지 드라이버가 탑재되어 있고, 11V DC-DC스텝다운 컨버터, 두 개의 리니어 레귤레이터, 그리고 32kB 플래쉬를 포함한 16bit RISC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가지고 있다. 또한 DC-DC 컨버터 덕분에 6개의 게이트 드라이버, 내부 리니어 레귤레이터, 그리고 외부의 홀센서와 같은 여타의 장치에 효율적으로 11V 전압을 공급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이나 외부 장치들과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IO 핀을 9개까지 활용할 수 있고, 모든 IO는 다이렉트 메모리 엑세스 방식의12bit 1MS/s ADC로 샘플링이 가능하다.

하프브리지 드라이버에 포함되어 있는 PWM 제네레이터는 자체적으로 데드타임을 생성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Register 세팅만으로 다양한 형태의 wave form을 생성하게 하여 CPU의 로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리고 내부에 BEMF(역기전력) 또는 단자전압을 센싱할 수 있는 회로를 내장하여 외부에 사용되는 주변 회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ADC의 샘플링 타이밍을 스케쥴링 하는 기능이 있어 CPU 로드를 최소화하면서Single Shunt FOC와 같은 복잡한 커뮤테이션 알고리즘이 구현 가능하다. 메모리는 프로텍티드 구역과 필드프로그래머블 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E523.52는IC 내부의 온도센서를 통해 내부 온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더불어 온도 관리에 효율적인 36핀 QFN 패키지로 제공되기 때문에Max Junction temperature 인 150°C 근접한 온도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다.

E523.06은 16bit CPU 코어가 탑재되어 있는 SoC(System-on-a-chip) 타입의 BLDC 모터 컨트롤러 제품으로, BLDC 모터와 DC모터 이 외의 다른 부하(load)까지 최대 3개의 NMOS 하프 브릿지를 컨트롤한다. CPU구조 그리고 모터드라이버 주변장치들은 싱글 션트 FOC(single-shunt Field Oriented Control) 구현을 위해 최적화 되어 있다. E523.06은 Single shunt FOC제어를 위해서 High speed OPAMP를 내장하고 있으며, Over current / Over temperature / Over voltage / Under voltage / Short circuit Detection(programmable threshold) 등과 같은 안전장치들을 가지고 있다. JTAG 혹은 LIN Interface 를 통해서 Flash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High performance 16bit CPU 통해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실현할 수 있다. IC processing unit은 PWM output 또는 그 외의 다양한 source와 연동해서 ADC 샘플링이 자동 진행되도록 스케줄링 하며, 시스템 퍼포먼스, 시스템 신뢰성, EMC 퍼포먼스, 전류 손실(current dissipation), 그리고 개발 시간을 최적화하기도 한다. 시스템 클럭의 미세 조정 및 탑재된 스프래드 스텍트럼 기능을 통해 EMC 특성을 개선할 수 있고 LIN 마스터의 시스템 클럭을 조정할 수도 있다. E523.06은 구형파제어(trapezoid), CZCD(Current Zero-Crossing Detection) 및 FOC(Field Oriented Control)제어 등 모든 BLDC 모터 제어 알고리즘에 적합하며, 특히 High speed OPAMP 및 SARDAC co-processor를 통해서 Single Shunt FOC 제어를 위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