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대통령의 호주 국빈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호주를 방문한다. 순방 목적인 공급망 다양화다. 리튬이나 희토류 같은 핵심 광물을 한 국가, 한 지역에만 의존하지 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 요소수 공급 부족 사태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호주는 요소수 부족에 허덕이던 우리에게 가장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리튬, 코발트, 니켈, 희토류 등 이차전지와 전기차의 필수 광물 보유량이 많은 자원 강국이다. 호주도 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탄소중립 기술과 수소경제·우주·사이버 등 첨단 분야의 기술 협력을 강력하게 희망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의 대표 민주주의 국가로서 협력 시너지가 기대된다.

안보 부문에서 호주는 미국과 함께 전통 우방국이다. 미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와 외교·국방 2+2 장관회의를 개최하는 유일한 나라다. 방위산업 기업 한화디펜스의 호주 Land 8114 자주포 획득사업 단독 협상 등 방산 협력도 강화되고 있다. 다만 호주가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강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중국과 호주 관계는 지난해 4월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코로나19 발원지 국제 조사를 요구하면서 악화되고, 중국이 보복조치로 호주가 수출하는 석탄 수입을 중단시키면서 대립했다. 중국이 호주산 석탄을 다시 수입하고 있지만 양국 관계는 여전히 살얼음판이다.
문재인 정부의 외교 기조는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과 협력한다'는 안미경중(安美經中)이다. 북한이라는 숙제를 안고 있는 우리로서는 중국과의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언제까지 어느 한 국가, 어느 한 세력에만 휘둘릴 순 없다. 가까이는 요소수 부족 사태와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멀리는 삼전도 굴욕과 아관파천(露館播遷)을 되풀이할 수는 없지 않은가.

[관망경]대통령의 호주 국빈방문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