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본부 이어 복지부 등 정부부처 제로페이 도입

육군본부 이어 복지부 등 정부부처 제로페이 도입

육군본부가 군인 및 군인가족 신분확인 및 복지 증진을 위해 도입한 '밀리패스'와 같은 제로페이 확대 사례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사회적 약자, 공무원 등 다양한 주체들을 위한 서비스를 론칭해 직불결제를 활성화하자는 취지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제로페이 운영사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보건복지부와 '국민행복페이'를 새해 선보인다. 기존 실물카드 형태로 지급되던 '국민행복카드'를 제로페이 모바일 결제로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국민행복카드는 카드 한 장으로 다양한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게 도입된 제도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형태로 이용 가능하다. 다만 실물카드 특성 상 카드 훼손이나 분실 우려가 있고, 결제하기 위해서는 카드 소지가 전제되기 때문에 수령에 시일이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실물카드 발급과 전달에 드는 비용도 적지 않았다.

제로페이 기반 페이(PAY)는 2020년에 출시한 '법인제로페이'가 대표적이다.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이 경비 지출시 직불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기 용이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출범했다. 결제 대상인 제로페이 가맹점 역시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소상공인 영업 부담 완화 효과를 낸다.

육군본부는 지난 9일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사업 성과 발표에서 제로페이를 육군 장병 데이터와 결합한 '밀리패스'를 선보였다. 모바일 신분증, 휴가증, 복무 확인서 등 다양한 인증서를 한 곳에 모은 전자지갑이다. 초기 구상안은 군대 내 복지시설에 제로페이 기반 결제를 도입하는 방안이었으나, 논의 심화 과정에서 신분 인증과 데이터 활용까지 적용 범위를 넓혔다.

국민행복페이 역시 해당 부처가 보유한 데이터와 연계, 바우처 적용 대상의 신원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데 제로페이 시스템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공무원 사회에서 공무원 신분 인증과 여러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공무원페이'도 행안부와 함께 추진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19년 공무원들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복지포인트를 제로페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국민행복페이 적용 대상은 약 240만명, 공무원페이의 적용 대상은 60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앞서 론칭한 밀리페이 사용자 100만명과 함께 300만명 이용자가 추가로 확보, 제로페이 저변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제로페이는 이밖에 정책바우처를 비롯한 선불결제 범위도 확장할 방침이다. 전통시장과 함께 골목형 상점가, 상권르네상스 지역 등에 소비자 리워드 마케팅을 추진한다. 또한 신용카드로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지자체 대상으로, 모바일 서비스 도입 시 제로페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지자체·협단체 등에서 발행하는 정책 바우처와 연계를 확대, 신속 정확한 전달 체계를 구축하는데도 힘쓴다. 지난 11월 말 기준 희망급식, 한우사랑, 농할, 수산물 등 지자체와 중앙부처에서 발행한 바우처는 총 2905억원 가량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