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S22 'GOS' 불만 폭주...삼성 "사용자에게 선택권 부여"

갤럭시S22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갤럭시S22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최근 논란이 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기능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놨다. 별도의 '성능 모드'를 추가, 사용자들에게 선택권을 주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4일 삼성멤버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갤럭시S22 GOS 관련 알려드립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GOS 의무화가 아닌 사용자들이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겠다는 내용이다.

우선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으로, 구체적 방식은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GOS 논란 관련 공지.
삼성전자 GOS 논란 관련 공지.

GOS는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게임 등을 실행할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그래픽처리장치(GPU) 성능 등을 인위적으로 낮춰 스마트폰의 과도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막아주는 기능이다.

GOS는 이전에도 있었던 기능이다. 다만 사용자들은 유료 앱 등을 통해 GOS를 비활성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S22' 시리즈는 원 UI 4.0 업데이트로 GOS 탑재가 의무화됐다. 유료 앱 등 우회 방법으로도 GOS를 삭제할 수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갤럭시S22로 게임을 할 때 속도가 느려지거나 화면 그래픽이 매끄럽지 않은 현상이 발생한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사용자들은 갤럭시S22 시리즈 공개 당시 '강력한 칩셋 성능'과 '발열 이슈 개선' 등이 강조됐으나, 정작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발열 등 소비자 안전을 이유로 플래그십급 성능을 온전히 쓰지 못하게 막고 있다며 비판했다. 또 일부 사용자는 GOS가 게임뿐 아니라 일반 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공지를 통해 “GOS를 적용한 것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나 일부 이용자의 문제 제기를 신속하게 수용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의견에 귀 기울여 제품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고객 만족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당 논란은 외신에서도 이슈가 됐다. 미국 IT 전문매체 샘모바일은 3일(현지시간) 갤럭시S22에 대해 “최고의 하드웨어를 장착했음에도 게임이 잘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찾았다”며 “GOS가 '과격하게' CPU와 GPU 성능을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