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2022]대선 후 '협치' 미지수…'대장동 특검' 공방 계속될 듯

[선택2022]대선 후 '협치' 미지수…'대장동 특검' 공방 계속될 듯

20대 대통령선거 이후 차기 정부앞에는 '네거티브' 후유증으로 생긴 깊은 갈등의 골이 예상된다. 특히 이번 대선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대선 과정에서 나타난 네거티브 공세가 워낙 거세 후폭풍이 클 것으로 보인다.

사회 갈등을 봉합하고 '국민통합정부'를 구상해야 하지만, 여야는 선거 후에도 '대장동 특검'을 두고 공방을 펼 전망이다. 대선 하루 전까지 이어진 대장동 공방은 대선 후에도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대장동 몸통이 윤 후보라며 전날까지 총공세를 폈다. 국민의힘은 몸통이 이 후보라고 주장했다. 여야는 선거 후 대장동 특검을 진행해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응천 민주당 선대위 공동상황실장은 지난 8일 MBC라디오에서 “3월 임시국회에서 특검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라디오에서 “민주당 때문에 특검이 안 된 것”이라며 “(특검은) 국민의힘이 주도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민주당이 주장해온 '정치개혁법안'이 제대로 처리될지도 지켜봐야 한다. 민주당은 대선 직전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지방선거 중대선거구제 확대 도입, 위성정당 방지 등을 처리하자고 밝혔다. 대선이 끝나도 국회에서 제도를 바꿔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 역시 거대 양당 기득권 체제 개편과 다당제 정치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이 후보가 당선될 경우 172석을 가진 민주당이 다수당인 만큼 당선 이후 다당제 도입, 통합정부 등 추진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윤 후보가 당선되면 '여소야대' 국회를 상대해야 한다. 입법·인사시 민주당의 협조가 필수다.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국정 운영에 사사건건 발목이 잡힐 수밖에 없다. 윤 후보는 당선 후 국민의당과 빠르게 합당하고 중도층 외연을 넓혀 나간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러나 여야 갈등은 여전히 존재한다. 윤 후보는 전날 제주 유세에서 '탄핵'을 꺼내들었다. 그는 “민주당 사람들은 제가 대통령이 되면 180석을 갖고 제대로 정부를 운영할 수 없게 방해하거나 심지어 우리 당 이탈자를 모아 저를 탄핵을 칠(할) 수도 있다고 떠들고 다닌다”며 말했다.

여야 통합과 협치는 필수지만 유세 과정에서 '탄핵설'까지 나오면서 국민통합과 협치 정치를 이뤄내기는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선거 당시 윤 후보는 '집권 시 적폐 수사'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과 신경전을 벌인바 있다. 실제 관련해 본격 수사가 이뤄질 경우 친문·진보 진영의 반발과 역풍도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