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용산으로...청와대 5월10일 개방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로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지목했다. 5월 10일 취임과 동시에 기존 청와대는 공원으로 개방하고, 국방부 청사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국방부는 바로 옆인 합동참모본부청사(이하 합참)로 이전한다. 윤 당선인은 20일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화문 정부청사를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면서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배경으로 업무효율 제고와 국민소통을 강조했다. 현재 청와대는 본관과 비서동이 분리돼 대통령과 참모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공간 폐쇄성으로 국민과 소통도 어렵다고 평가했다.

집무실 이전 지역이 광화문에서 용산으로 바뀐 것에 대해선 경호 문제에 따른 국민 불편 문제가 컸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역대 정부의 이전 시도 역시 경호 문제로 번번이 좌절된 바 있다.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도 광화문 인근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시설 등이 구비돼 청와대를 시민께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불편도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계획대로 이전 작업이 완료되면 청와대는 5월 10일부터 국민에게 개방된다. 본관과 영빈관을 비롯해 녹지원과 상춘재 시설을 국민에게 개방한다. 윤 당선인은 취임과 동시에 현 국방부 청사에 마련된 집무실로 향하며, 국방부는 바로 옆 합참청사로, 합참은 전쟁지휘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한다. 평택으로 이전하는 한미연합사와 협조를 고려한 조치다.

용산 대통령실 주변도 핵심지역을 제외하고 수십만평 상당 부지를 국민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민 공간을 통해 임기 중 소통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의 권위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것”이라며 “단순한 공간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 약속 실천 의지를 헤아려 달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이 쉬운 일이 아님을 잘 알지만, 어렵다고 다시 국민과 약속을 저버리면, 어느 누구도 시도하지 못할 것”이라며 “집무실 이전 문제와 아울러 국가 안보와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 코로나 위기 극복 역시 빈틈없이 챙기겠다”고 재차 이해를 구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