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 만에 러 장군 최소 12명 사망...무능력 놀라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군사령관인 유럽연합군 최고사령관을 지낸 제임스 스타브리디스 미군 예비역 해군 대장은 1일(현지시간) 10명이 넘는 러시아 장군이 우크라이나전에서 전사한 것은 현대사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러시아의 군사적 무능을 지적했다.

스타브리디스 전 사령관은 이날 미국 WABC방송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두 달 동안 최소 12명의 러시아 장군이 죽은 것을 목격했다”면서 “현대사에서 장군의 전사에 비견할 만한 상황은 없다”고 말했다.

이번 침공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장성들과 군 고위 인사들에는 8군 부사령관 블라디미르 페트로비치 프롤로프, 중앙군사구 안드레이 수코베츠키 소령, 비탈리 소령 등이 포함된다.

스타브리디스 전 사령관은 “미국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전쟁을 벌이는 동안 실제 전투에서 단 한 명의 장군도 잃지 않았다”면서 러시아군의 무능이 놀라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장성들만 살해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러시아 흑해함대 기함 '모스크바호' 침몰과 함께 군수 조달의 무능력, 형편없는 전투 계획 등을 지적했다.

스타브리디스 전 사령관은 미국 남부사령관, 유럽사령관을 역임했으며, 유럽사령관 재임 때 유럽연합군 최고사령관도 겸직했다. 그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 가입을 추진 중인 사실을 거론하며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의 이웃국에 대한 부당한 공격이 나토의 확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