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안철수, 나란히 6.1 보궐선거 출마-정치행보 본격화

20대 대선 후보로 뛰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과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란히 출마를 선언했다.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여야가 대표 거물급 인사를 선거 전면에 나선 셈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8일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은 인천 계양산에서,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나란히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이 고문은 인천 계양을에, 안 전 위원장은 성남 분당갑에 출마한다.

이 상임고문은 출마 선언을 통해 “깊은 고심 끝에 민주당에 힘을 보태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정면돌파를 결심했다”며 “당이 처한 어려움과 위태로운 지방선거 상황을 도저히 외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안 전 위원장은 앞서 6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승리를 위해 제 몸을 던질 생각”이라며 “선거 승리를 위해 선거에 출마해 당을 돕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달여 만에 대선 주자들의 선거전 재등판이 이뤄진 셈이다. 그동안 대선 패장들이 일선에서 물러나 숨고르기를 해왔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이 고문의 경우 0.73%포인트(P) 차로 석패한 이후 지속적으로 당원과 지지자로부터 등판 요구를 받아왔다. 안 전 위원장 역시 대선이후 바로 인수위원장 활동을 통해 정치적 입지를 유지했다.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

다만 당초 기대됐던 이 고문과 안 전 위원장의 분당갑 맞대결은 성사되지 않았다. 이 고문은 분당갑 지역에 연고가 있지만,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으로 출마하는 송영길 전 대표의 지역구였던 계양을을 택했다. 안 전 위원장은 “(과거 분당)허허벌판 시절 안랩의 사옥을 지었던 곳”이라며 분당갑 지역과의 깊은 인연을 강조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민주당 상임고문인 이 전 지사를 인천 계양을에 전략공천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 역시 9일까지 성남 분당갑과 인천 계양을 선거구 후보를 추가로 공모키로했다. 안 전 위원장 출마를 위한 길을 터 주는 것과 동시에 이 고문의 계양을 출마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양당을 대표하는 거물급 인사의 출마로 지방선거 역시 대선급으로 판이 커졌다. 특히 이 상임고문과 안 전 위원장이 출마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과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간 치르는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 포인트다. 여야 모두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를 서울·수도권으로 보는 만큼 그 결과가 대선에 이은 민심 바로미터로 관측하고 있다.

한편, 이 고문과 안 전 위원장은 이번 보궐선거 승리를 통해 국회 입성에 성공하면, 다시 차기 대선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된다. 이 고문은 원내 활동을 통해 당내 계파를 더욱 확대하고 당 장악력을 더욱 곤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위원장 역시 최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상황을 빠르게 교통정리하고 당내 입지를 키우는 행보에 나설 전망이다. 이를 통해 내년 당권에 도전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예상된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